부시·클린턴·오바마·카터
일제히 시위대 비판 성명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6일(현지시간) 대선 결과를 인정하지 않고 급기야 미 의회 의사당까지 폭력적으로 점거한 데 대해 전임 미국 대통령이 잇따라 트럼프 대통령을 강하게 비판했다.

공화당 소속의 조지 W. 부시 대통령은 “대선 뒤 이어진 일부 정치 지도자들의 무모한 행동에 소름이 끼칠 정도다”라며 “그들은 미국 체제와 전통, 법치주의를 존중하지 못했다”라고 규탄했다.

또 “이런 식으로 선거 결과에 이의를 제기하는 건 민주공화국이 아니라 바나나 공화국에서나 있을 일”이라고 지적했다. 바나나 공화국은 부패 등으로 정국 불안을 겪는 국가를 경멸적으로 일컫는 표현이다. 그러면서 의사당을 점거한 폭력 시위대에 대해 ‘지겹고 안타깝다’라고 비판했다.

빌 클린턴 전 대통령도 “우리는 오늘 미 의회, 헌법, 국가 전체에 대한 전례 없는 공격 행위에 직면했다”라며 “4년간의 독소적인 정치와 의도적 허위정보가 의사당 점거를 부채질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늘 폭력은 자신이 패배로 끝난 대선 결과를 뒤집으려는 도널드 트럼프, 열성 지지자들, 의회에 있는 많은 이가 불을 붙였다”라고 비판했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은 “의회를 겨냥한 공격은 엄청난 수치지만 놀라운 건 아니다”라며 “역사는 오늘 현직 대통령(트럼프)이 선동해 의사당에서 벌어진 폭력을 똑똑히 기억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현직 대통령은 합법적 선거의 결과에 대해 근거 없는 거짓말을 멈추지 않았다”라며 “이는 우리나라의 거대한 불명예와 수치의 순간으로 역사에 남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지미 카터 전 대통령 역시 이번 사태를 “국가적인 비극”이라고 부르며 근심을 나타냈다. 그는 성명을 통해 “이번 사태가 평화적으로 해결돼 국가가 치유되고 지난 2세기 동안 그리해 왔듯 권력 이양이 완수되도록 동료 미국인들과 함께 기도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