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업무 자동화 시스템으로 코로나 팬데믹 극복

 

코로나19가 전세계를 강타하면서 산업 전반의 구조가 요동치고 있다. 코로나19는 여행, 외식을 비롯해 전 산업에 큰 충격을 주었고, 그로 인한 실업률도 증가했다. 반면 디지털 기술과 비대면 산업, 무인화 기술 등은 가장 주목받는 산업으로 등장했다.

이와 관련, 정부는 한국판 디지털 뉴딜 정책을 통해 기간산업의 위기와 고용 충격을 완화하고 실업률을 낮추기 위한 노력에 돌입하기도 했다. 약 5조 원이 투입될 예정인 한국판 뉴딜의 과제 중 20%에 해당하는 1조 2천억 원이 비대면 산업 육성과 SOC 디지털화 분야에 투자될 전망이다.

비대면, 언택트(디지털 콘택트), 재택근무 등의 키워드와 함께 RPA(업무 자동화) 시스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RPA는 Robotic Process Automaion의 약자로 단순 동작을 반복하는 매크로와 유사하지만, 보다 다양한 업무를 처리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기술을 말한다.

예를 들어, 인터넷 데이터수집이나 특정상황에서 보내는 대량 메일 등 단순 반복 작업은 처리 건이 늘어날수록 투입되는 리소스는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나 비효율적인 업무가 되지만 RPA를 활용할 경우 균일한 작업 품질로 사람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작업이 진행된다. 이런 이유로 RPA학원과 RPA컨설팅 수요 역시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경닷컴 IT교육센터가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의 '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 글로벌 RPA 1위 기업인 'UiPath RPA교육프로그램'과 연계하여 'RPA 리그 2020'을 개최했다.

 

'RPA 리그 2020'은 웹 개발과 RPA전문가 양성을 진행하는 과정으로, 참가자들에게는 JAVA기반의 웹 프로그래밍 교육과 RPA활용에 필요한 응용프로그래밍 교육, UiPath의 글로벌 RPA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교육 과정이 제공됐다. 교육 이후에는 RPA해커톤 경진대회 및 잡페어를 통해 취업 연계까지 지원받게 된다.

RPA활용 교육에서는 UiPath의 온라인 학습 지원과 파트너 기업의 강의는 물론 RPA 리그와 멘토링이 함께 진행하며 교육 수료생은 UiPath아카데미의 교육과 '업무자동화를 위한 RPA개발자 양성 과정'을 동시에 수료하게 된다.

RPA 리그 참여 기업은 기업의 필요에 부합하는 양질의 개발 인력을 확보할 수 있고 RPA 리그 산출물 구현에 사용한 기술과 방법들을 통해 실제 개발 및 다양한 기술적용 사례를 확보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개인참가자의 경우, 기초와 전문, 고급 과정을 연속적으로 이수함으로 각 과정별 단절이나 지연 없이 이론 교육과 실습을 연계해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고 학습내용의 다양한 활용과 응용을 통해, 본인 아이디어를 직접 구현하고 오류에 대한 멘토링을 통해 오류 해결과 구현 기술을 명확히 습득할 수 있다.

KS한국스코어링 박영석 대표는 "향후 교육 커리큘럼 관리 차원에서 RPA와 금융, 유통, 물류, 쇼핑 등 다양한 분야와 업종 시스템 간 연계, 활용 방안 및 사례를 확보하여 제시하며 RPA 교육의 학습 전달 효과를 더욱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2005년 창립한 KS한국스코어링은 신용평가 컨설팅 및 솔루션을 기반, 기업의 리스크를 관리하는데 선두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지난 17년, 국내 최초로 UiPath의 RPA를 도입하여 2020년 UiPath 국내 최초 골드 파트너사 및 RPA 전문 개발자 양성교육기관인 KS아카데미를 오픈했다.

국내 최초 RPA 교육기관인 KS아카데미는 RPA 비즈니스, RPA 개발 및 운영을 교육과 함께 RPA와 최신 기술 결합 지능형 RPA 교육과정을 편성해 디지털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연 2회 강좌 및 교재 업데이트, 최신 기술 세미나 진행 및 실시간 온라인 라이브 강의를 진행, 이미 2,000명이 넘는 기업 고객들이 강좌를 수강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