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세 취약지에 현역 배치
현안 해결·국비 확보 지원
울산 북구 제외 5개 지역구
국회의원 11명 이름 올려
靑하명수사 의혹 당사자인
황운하·한병도 포함 지탄

▲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이 당세 취약지역에 현역 국회의원을 배치해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국비 확보 등을 지원하는 ‘협력의원추진단’을 꾸렸다. 민주당 열세지역으로 꼽히는 울산에도 현역 의원이 있는 북구(이상헌)를 제외한 5개 원외지역위원회에 총 11명의 국회의원을 배치해 지역 발전을 이끄는 동시에 당세도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지난 2018년 울산시장 선거 당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사건에 휘말려 재판을 받고 있는 한병도 전 청와대 정무수석과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이 울산 협력의원단에 이름을 올리면서 적절성 논란에 불이 붙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8일 오후 당대표회의실에서 ‘협력의원추진단 온라인 출범식’을 가졌다. 협력의원추진단은 당세 취약지역에 당내 현역 국회의원을 배치해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동시에 원외지역위원회의 활동을 돕기 위해 도입됐다.

협력의원단은 △원외지역위원회의 현안 사업과 예산 등 민원을 성심껏 챙긴다 △원외지역 당원들과 연 2회 이상 당원 행사를 한다 등 5대 지침을 수행하게 된다.

이낙연 당대표는 “협력의원단이 책임을 맡은 지역과 얼마나 잘 소통하느냐에 따라 민주당의 전국정당화가 얼마나 내실화되느냐, 나아가 정권 재창출에 얼마나 기여하느냐가 걸려있다”며 “잘 실행돼서 기대한 효과가 100% 나오길 바란다”고 말했다.

협력의원으로 활동하겠다고 신청한 현역의원은 총 122명으로, 울산과 부산, 경남, 경북, 대구, 강원 등 총 58개 원외지역위원회에 배치됐다.

 

울산의 경우 문진석·양이원영·이원욱·김민철 의원이 중구에, 우원식·한병도·황운하·고영인 의원이 남갑에, 설훈 의원이 남을에, 황운하·신영대·고영인 의원이 동구에, 윤후덕 의원이 울주군에 각각 배치됐다.

이들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를 비롯해 보건복지위원회, 국토교통위원회, 행정안전위원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등 핵심 위원회에 소속돼 있다보니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국비 확보에 상당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협력의원추진단장을 맡은 안민석 의원은 “협력의원단이 (열세지역의 발전과 민주당의 전국정당화를 위한) 견인차 역할을 했다는 평가가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상헌 울산시당위원장은 “국회 상임위원회별로 다양하게 협력의원이 구성돼 울산의 지역현안과 국비확보에 더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한병도 전 청와대 수석과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이 울산협력의원단에 이름을 올린데 대해 지역사회의 적절성 논란이 불가피해 보인다.

제21대 총선에서 당선된 황 전 울산경찰청장은 지난 2018년 울산시장 선거를 앞두고 청와대의 하명을 받아 당시 김기현 시장 측근 등에 대한 수사를 진행한 혐의 등으로, 한 전 수석은 송철호 당시 후보의 당내 경선 경쟁자였던 임동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에게 경선 포기를 대가로 공직을 제안한 혐의 등으로 현재 재판을 받고 있다. 이 사건으로 황·한 의원을 포함해 송철호 시장,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등 13명이 기소됐다.

현재까지 1심 판결이 나오지 않아 의혹의 실체가 밝혀지지 않았지만 지역 사회 일각에선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사건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여전한 상황이다.

국민의힘 울산시당은 10일 “지역 발전을 도모하는데 있어 여야 구분없이 초당적으로 협력하는게 맞다. 하지만 지난 울산시장 선거 당시 울산 민주주의를 망친 장본인이자 석고대죄해도 모자란 한병도·황운하 의원이 역사의 심판을 뒤로하고 울산 협력의원단으로 신청해 이름을 올린 것은 시민을 우롱하는 행위”라며 “민주당은 시민들의 자존심을 짓밟는 행위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규탄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