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위원회 ‘경선룰’ 의결
기존 신인·여성 가산점 유지
심사기준·배점은 일부 조정
후보 윤곽 3월께 드러날 듯
이상헌 시당위원장 공관위에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와 함께 4·7 울산 남구청장 재선거 후보자도 ‘경선’을 통해 결정한다는 내부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남구청장 재선거 출마를 염두에 두고 있는 민주당 소속 예비후보군들의 발걸음도 빨라질 전망이다.

11일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민주당 4·7 재보선기획단은 최근 회의를 열어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경선룰을 확정했고, 최고위원회에서 의결됐다.

▲ 이상헌(사진) 울산시당위원장

경선룰은 기존 권리당원 50%와 일반국민 50%를 적용하는 방안으로 정해졌다. 1위 후보가 50%를 넘기지 못할 경우 결선투표가 진행된다.

재보선기획단과 최고위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와 같은 날 치러지는 울산 남구청장 재선거와 관련해서도 ‘경선을 원칙으로 한다’는 내용으로 의결했다고 민주당 관계자는 전했다.

후보군의 윤곽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는 서울의 경우 2월께 후보가 결정될 것으로 보이고, 김영춘 전 국회 사무총장의 1강 체제에서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등의 출마 가능성이 점쳐지는 부산은 3월께가 될 것으로 민주당은 전망하고 있다. 후보군이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은 울산 남구청장 후보자 역시 부산시장 후보와 비슷한 시기에 정해질 가능성이 높다.

정치신인, 여성 등에 대한 가산점도 주목된다. 민주당은 신인·여성 가점 조항을 기존 당헌·당규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여성이나 장애인, 청년 후보자는 경선에서 본인이 얻은 득표의 최대 25% 가산을, 정치신인은 10~20% 가산을 받는다. 임기를 일정 기간 채우지 못한 선출직 공직자 등에 대한 감산 규정도 있다.

후보 심사 기준과 배점은 이번 재보궐선거에 한해 △정체성 및 기여도(20%) △업무수행능력(20%) △도덕성(20%) △당선가능성(40%)으로 조정됐다.

현재 민주당 소속으로 자천타천 남구청장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인물은 10명 가까이 된다.

출마를 공식선언한 이재우 시당 중소상공인 권익살리기 특별위원장, 박영욱 시당 홍보소통위원장을 비롯해 심규명·박성진 남갑·남을지역위원장,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 박순환 울산시설공단 이사장, 이미영 시의회 전반기 부의장, 김지운 전 시당 수석대변인, 이경원 한국동서발전 비상임이사, 김석겸 전 남구청장 권한대행 등이 후보군으로 분류되고 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4·7 재보궐선거 후보자 추천 전반을 관리할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와 경선 등을 담당할 선거관리위원회를 11일 구성했다.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공관위원장에 김진표 의원을, 선관위원장에 변재일 의원을 각각 선임했다. 공관위 부위원장에는 전혜숙 의원을, 선관위 부위원장에는 김민기·인재근·이개호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이상헌(사진) 울산시당위원장은 이날 공관위원에 포함됐다.

특히 울산 남구청장 재선거 후보자 공천 권한이 중앙당에 부여된 상황에서 이 시당위원장이 공관위원에 선임됨에 따라 향후 이뤄질 남구청장 후보자 추천 과정에서 울산지역의 정서가 비중 있게 반영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상헌 시당위원장은 “공직자를 바라보는 시민의 눈높이가 높아졌다”며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고 경쟁력을 겸비한 후보를 추천하기 위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시선으로 공관위 활동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