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시당, 허용 기준치 18배

주변지역으로 확산 가능성도

손종학 시의원, 시민의혹 해소

안전성용역 등 시에 대책 질의

▲ 민주당 울산시당은 11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가 유출된 월성 원자력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김경우기자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위원장 이상헌)이 경주 월성원전 부지에서 방사능 물질인 삼중수소가 기준 허용치 이상으로 검출됐다는 의혹과 관련해 철저한 조사 및 결과 공개를 촉구했다.

민주당 시당 최덕종 대변인은 11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월성원전 부지가 삼중수소 기준 허용치 18배 고농도로 오염됐고, 원전 부지 경계에서도 고농도 삼중수소가 검출됐다면 주변지역으로 방사능 물질이 확산됐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시당은 특히 “한수원 자체 조사 결과 미미한 양이라 별문제가 없다는 식의 주장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월성원전 부지 10여곳의 지하수에서 최대 71만3000베크렐의 삼중수소가 검출됐다는 보도가 나왔고, 삼중수소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포함된 방사성 물질이자 우리 몸 안에서 피폭되면 유전자 변이를 초래할 수 있다고 알려진 물질”이라고 주장했다.

시당은 “기준치 이하로 피폭돼도 안전한 방사능이란 것은 없다”며 “금이 가기 시작한 원전 방사능 방호벽 관리에 구멍이 더 커지기 시작해서 엄청난 재난으로 이어진다면 울산시민은 온전히 대피하기도 힘든 상황”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시의회 손종학 부의장도 울산시에 대한 서면질문을 통해 “울산과 인접한 경주의 월성원전에서 이런 사고가 났는데, 울산시 원자력안전과에서 관련 조처가 없다는 것이 아쉽다”며 “한수원과 원자력안전위에 사고 경위를 밝히고 대책을 세워달라고 요청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손 부의장은 “시민들의 의혹 해소를 위해 시가 행정적으로 조처한 사안이 있으면 밝혀달라”며 “원전에서 받은 특정 목적세인 ‘지역자원시설세’로 월성원전 방사성 물질 누출에 따른 지역 주민 안전성 여부에 대한 용역을 수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