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연사거리~매암사거리

5.28㎞ 배후도로 개설 등

임항교통시설 3개 사업

4차 항만기본계획에 포함

울산미포 및 온산국가산업단지와 울산 신항만, 오일허브와 연계한 임항교통시설로 총 8.7㎞의 배후도로를 구축하는 사업이 추진된다.

온산앞바다 일원에 새롭게 조성될 신항만(남신항 2단계)과 오일허브(2단계)의 주요 진출입로가 확보되면서 물류 네트워크 활성화로 인한 항만과 국가산단, 기업의 동반성장이 기대된다.

11일 울산지방해양수산청과 울산항만공사(UPA) 등에 따르면 해양수산부가 고시한 제4차(2021년~2030년) 전국 항만기본계획의 울산항 사업을 살펴보면 임항교통시설로 총 3건에 8.7㎞를 구축하는 사업이 포함됐다.

세부적으로는 온산국가산업단지와 인접한 울주군 당월리 앞 전면해상에 조성될 남신항 2단계와 연계되는 울산신항 서측배후 진입로(온산읍 당월리~울산신항 남항)로 1.04㎞가 확장된다. 사실상 이 시설은 총 5개 부두가 개발되는 남신항 2단계의 주요 도로기능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때문에 항만개발과 함께 배후진입도로까지 구축사업이 구체화될 수 있어 전체 온산앞바다 남신항 개발에 탄력이 기대된다.

또 이 남신항 2단계와 바로 인접해 조성되는 오일허브 2단계 구간에는 울산신항 남측배후도로(신항 남항~남항진입도로)가 2.47㎞ 구축된다.

이 2개 도로 모두 남신항과 오일허브 사업구간과 맞물려 있는 관계로 전체 개발에도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여기다 남구 황성동 용연사거리에서 매암동 매암사거리를 잇는 울산신항~본항 배후도로(5.28㎞) 개설사업도 이번 4차 항만기본계획에 포함됐다. 이들 사업은 2011~2020년까지의 제3차 항만기본계획에 반영됐지만 예산부족 등의 이유로 추진되지 못한 바 있어 이번에 정상적으로 진행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UPA와 울산항만업계에서는 신항과 본항을 연결하는 도로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제기해 왔다. 계획대로 되면 올해부터 2030년까지 단계적으로 사업이 진행될 것으로 예측된다. 향후 기초조사 용역과 기본및실시설계용역이 우선적으로 추진되고 향후 사업비 및 사업주체 등이 보다 구체화될 전망이다.

항만 관계자는 “항만과 산업단지 기업체들의 물류수송 뿐 아니라 넓게는 도심 전체 교통난 분산 효과가 기대된다”면서 “사업 구체화에 지자체와 항만당국 등이 협력해 사업의 추진동력을 높여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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