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권 시장, 시정 최우선과제로

소상공인에 300억 융자 등 지원

코로나 저지 위한 선제대응도

▲ 김일권 양산시장이 청년몰을 방문해 애로 사항 청취와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김일권 경남 양산시장이 민선7기 후반기 시정운영을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두고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김 시장은 2021년 지역경제 위기 극복과 빠른 정상화를 시정의 최우선 순위에 두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중소기업, 임대인 등을 위한 다양한 경제 지원정책을 전개하고 있다.

양산시는 신종코로나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올해 소상공인 육성자금 관련 융자지원 규모를 300억원으로 확정했다. 이자지원 기간을 기존 2년에서 최대 4년으로 확대하고, 2020년 소상공인 육성자금을 신청한 소상공인부터 이자지원 기간 확대를 소급 적용, 융자금 상환 부담을 완화했다. 시는 또 소비촉진 정책인 양산사랑상품권 10%포인트 지급을 설명절이 속한 2월까지 계속키로 했다. 특히 한도를 5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상향해 최대 충전시 10만원의 포인트를 지급, 경기활성화의 기폭제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소상공인 소규모 경영환경개선사업을 133곳으로 확대 추진한다. 관내 창업 6개월 이상이면서 제로페이 가맹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원금은 점포 경영환경 개선과 홍보물 제작 등에 사용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양산형 고용유지지원금 사업주 부담액 지원사업’을 계속 추진한다. 양산형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사업은 사업주가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하면서 발생되는 사업주 부담분의 50%를 시가 지원해주는 시책으로, 무급휴직과 해직사례를 예방하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근로자 고용유지 특수 시책사업이다.

특히 시는 자금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관내 중소제조업체를 위해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에 적극 나선다. 경영안정자금 600억원, 시설설비자금 150억원, 기술창업기업자금 50억원 등 총 800억원의 융자지원 규모로 확정했다.

중소기업육성자금은 중소기업의 경영 및 시설투자에 필요한 융자금에 대한 이자의 일부(2~2.5%)를 보전해 주는 사업이다. 업체당 대출한도는 경영자금 최대 4억원, 시설자금 최대 4억원으로 각 자금을 합산해 최대 8억원(특례기업 10억원)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4년간 이자차액을 보전한다.

일반음식점 등 위생업소에 대한 지원도 확대해 서민경제 활성화를 꾀한다. 신종코로나의 예방과 확산방지를 위한 선제적인 대응으로 양산시 안심식당으로 지정된 업소에 위생적인 환경 조성을 위한 청소비·생활방역비 등을 전액 시비로 지원한다.

김일권 양산시장은 “정부 정책에 발맞춰 양산시는 지역경제 위기 극복을 시정의 최우선 목표로 정하고 소상공인, 고용취약계층, 중소기업, 임대인 등을 위한 다양한 경제 지원정책을 전개하겠다”며 “현재 거리두기 단계 강화로 당장 소비활성화 추진은 어려운 상황이지만 비대면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침체에 빠진 지역경제를 살리는 데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