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정부는 관리부실 조사를”

野 “일부 주장으로 국민호도”

여당 원전국정농단 사과 촉구

▲ 박성중 간사 등 국민의힘 소속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들이 12일 국회 소통관에서 월성원전 수사 물타기 규탄 성명서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 정치권이 월성원전 방사성물질 검출관련 공방전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상황에 따라선 국회 차원의 조사가 급물살을 탈 가능성도 있어 주목된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12일 경북 경주 월성원전 지하수에서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가 검출된 것과 관련해 “국회 차원의 조사 필요성도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는 방사능 오염 규모와 원인, 관리부실 여부를 전면 조사할 것을 주문한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삼중수소 배출 경로와 무관한 지하수 등에서 삼중수소가 검출된 것은 결코 가볍게 볼 수 없다”며 “삼중수소가 배출 경로를 벗어나 유출된 원인도 찾지 못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이어 “삼중수소의 잠재적 위험성을 감안할 때 한수원은 유출의 원인부터 철저히 밝혀야 한다. 2017년 한빛 4호기의 콘크리트 방호벽에 구멍이 발견된 것처럼 월성 원전의 관리체계에도 허점이 있는 건 아닌지 정밀하게 점검해야 한다”고 했다.

반면 야당인 국민의힘은 이날 경북 경주 월성원전 지하수에서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가 검출됐다는 이유로 감사원을 강력 비판한 여권을 겨냥, “과학적 사실이 아닌 일부의 주장을 침소봉대해 국민을 호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성명서에서 “이낙연 대표를 비롯한 여러 여당 정치인이 가짜뉴스를 퍼뜨리고 있다”고 여권을 공격했다.

의원들은 또한 “삼중수소 검출량이 기준치를 18배 초과라는 것도 가짜뉴스다. 시설 내부의 고인 물과 정제된 배출수는 애초 비교 대상이 아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감마 핵종이 검출된 적도 없어 삼중수소 누설이 있다고 볼 수 없다. 광우병 시즌 2가 시작됐다. 여당은 원전 국정농단 행위를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