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연구원 연구보고서 발표

국가정원 관광 활성화 콘텐츠

응급현장·구급차·병원 등 연결

응급의료 시스템 개발 등 제안

울산시의 정보화 기본계획을 대대적으로 개편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지난 2018년 수립한 계획이 신기술을 반영하지 못한 만큼 일부를 보완하고, 신규 사업도 발굴해 울산의 특색을 입혀야 한다는 것이다.

울산연구원은 13일 ‘2019~2023 울산광역시 정보화 기본계획 보완 연구’라는 보고서를 통해 울산의 디지털 중심 정보화 전략을 대대적으로 개편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박재영 박사는 시가 지난 2018년 수립한 울산 정보화 기본계획이 시일이 지남에 따라 수정이 불가피한 만큼, 한국형 뉴딜이나 5G 시대 울산시 디지털 전환 추진계획 등 신기술 기반의 최신 전략에 맞춰 보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일부 항목은 수정하고, 세부 사업을 발굴하거나 신규 사업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는 △지역형 서비스로 시민중심 사회 조성 △인프라 확대를 통한 기반 구축 △안전한 울산을 위한 서비스 강화 △산업 혁신을 위한 신성장 서비스 지원 △자연을 중시하는 관광 도시 조성 △공유와 교육을 통한 지능화 정부 조성 등 6대 전략과 37개 세부 사업을 내놓았다.

신규 과제로 5G·빅데이터 기반 의료 서비스 도입을 소개하면서 응급현장과 구급차, 병원을 연결하는 5G 기반 응급의료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울산시민 1만명 게놈 빅데이터 분석과 연계한 의료 서비스 선진화도 제안했다.

또 태화강 국가정원 5G 기반 실감콘텐츠 개발, AR 글라스를 이용한 태화강 국가정원 사계절 체험 서비스, 문화·공연시설 간 라이브 공연 공유 및 원격 협주 서비스 등을 도입하면 관광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박 박사는 예산 확보 및 추진 부서 등이 확정됐고 실시간 모니터링도 가능한 만큼 매년 사업의 추진 경과를 중심으로 고도화 전략을 실시간 검토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를 위해 공공 분야의 시행 사업과 민간 및 외부 중심의 사업을 구분, 시가 담당 부서를 중심으로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시민 체감 서비스를 위해 실무 부서가 추진할 사업과 부서 간 합동 전략으로 추진 중인 사업들이 많은 만큼 시행 가능성이 높은 전략 마련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재영 울산연구원 박사는 “정보화 사업이 공공과 민간에서 균형 있게 추진되려면 울산만이 실행 가능한 사업을 정부의 정책 기조에 입혀야 한다”며 “정보화 사업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은 물론 시민들의 관심도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