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각 지자체들이 저마다 정부를 상대로 공공의료원 설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는 울산지역에 제대로 된 감염병 치료시설이 없기 때문이다. 울산지역에서는 그 동안 요양원 집단감염 같은 사례가 수차례 있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울산에는 울산대학교병원 외에는 하루 수십명씩 쏟아지는 코로나19 환자들을 치료할 공립 시설이 없었다.

그러나 최근 울산지역내 지자체들 간의 지나친 경쟁은 오히려 공공의료원 유치에 치명적인 ‘악수’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정부는 지난해 말 공공의료체계 강화방안으로 2025년까지 공공의료원이 없는 20곳에 공공병원을 신·증축해 병상을 5000개가량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전국의 지자체들은 공공의료원 유치를 위해 용역을 앞당겨 발주하는 등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울산지역 기초단체들이 한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분열된 모습을 보여준다면 그 결과는 불을 보듯 훤하다.

최근 민주평통 울주군협의회 등 9개 단체로 구성된 울산 공공의료원 설립 국민청원 추진위원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의료원 울산 설립 촉구를 위한 청와대 국민청원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군민은 물론 전 시민의 힘을 모으고, 울산 설립이 확정되고 나면 군 지역 유치에 전력을 투구하겠다고 했다. 북구 지역발전위원회도 최근 공공의료원 유치 관련 간담회를 열고, 울산 공공의료원 설립 및 북구 유치를 준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지역발전 TF를 구성하고 조만간 북구 유치 추진위를 발족해 서명운동 등을 벌이기로 했다. 중구 역시 유치전에 뛰어든다는 계획이다. 중구청은 타 지자체가 잇따라 움직임을 보이는 상황에서 중구만 수수방관할 수는 없다며 유치 경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울산지역내 지자체들이 공공의료원 유치를 놓고 선의의 경쟁을 하는 것은 마다할 이유가 없다. 울주군이든 북구든 울산지역 내에만 유치된다면 시민들에게 그 보다 좋은 선물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처음부터 구역을 정해놓고 다른 지역은 절대 안된다는 식의 세몰이로 끌고 간다면 오히려 시민들의 배타적 이기심만 부추킬 뿐 목표는 달성하기 어렵다. 울산건강연대는 “지역에서 공공의료원 설립 열기가 끓고 있다는 것을 정부에 알린다는 관점에서 지자체들의 목소리가 계속 나오는 건 긍정적”이라며 “그러나 서로 싸우는 것처럼 비춰져서는 곤란하다”고 우려했다.

울산은 전국 광역지자체 중 유일하게 공공병원이 없는 곳이다. 특히 울산은 최근 코로나19로 심각한 병상 부족난을 겪은 바 있다. 공공의료원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울산시를 필두로 각 기초단체들의 목소리를 하나로 통일시킬 필요가 있다. 울산건강연대의 우려처럼 각 지자체가 싸우는 모습만 연출한다면 유치전은 필패로 끝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