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화 방법 둘러싼 기싸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향해

국민의힘 주자들 비방공세

야권 자중지란 우려 목소리

야권의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 문제가 협상에 들어가기 전 파열음을 내고 있다.

후보 단일화 해법을 둘러싼 기싸움이 상호 비방전으로 흐르면 야권 전체가 자중지란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14일 비대위 회의 후 기자들에게 “3월 초에 단일화를 얘기하든지 그전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우리 당에 들어오든지 둘 중 하나”라며 “결심하면 얘기하라고 했는데, 그 이후엔 얘기가 없다”고 밝혔다.

지상욱 여의도연구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안 대표가 지난 총선에서 능력이 없어 지역구 후보를 못 내고 비례정당을 지향하더니 이제와서는 양보를 했다고 한다”며 “안동설(安動說), 우주는 안철수를 중심으로 돈다?”라고 비꼬았다.

전날 출마 선언에서 안 대표를 “현 정권에 도움 준 사람”으로 규정한 나경원 전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에서 단일화 질문 세례에 불편한 기색을 보이면서 “자꾸 단일화 얘기를 하는 것은 너무 정치공학적”이라고 거리두기에 나선 모습을 보였다.

이에 국민의당은 선거전 초반 안 대표에게 여론의 관심이 집중되자 국민의힘이 네거티브 구태를 되풀이한다고 맞받았다.

이태규 사무총장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나 전 의원을 겨냥해 “본인도 지난 총선에서 떨어졌다”며 “왜 떨어졌는지 반성부터 해야 본인이 나아갈 길이 보일 텐데, 출마 회견을 네거티브로 시작했다”고 날을 세웠다. 이 사무총장은 이어 국회 기자회견에서 “안 대표에게 상처를 줘서 얻을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국민의힘에 ‘입조심’을 요구했다.

안철수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저로 단일화하자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소리(小利)보다 대의(大義)가 중요하다”라며 다시 원칙론을 꺼냈다.

안 대표는 국민의힘 입당과 관련해선 “공당의 대표가 소속 정당을 탈당해 다른 당 경선에 참여한다는 게 어떻게 가능한가”라며 “양자택일을 강요하는 게 맞는 것인지 서울시민, 국민에 여쭤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제3의 공간 등 단일화 방식은 여러가지가 있다. 실무협상기구에서 합의가 안 된다면 단일화 방식을 정하기 위한 시민의 뜻을 물어볼 수 있다”고 했다.

신경전이 거칠어지면서 양당에서는 공멸에 대한 우려가 나온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