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 울산 설립 서명운동

울주군, 靑 국민청원 추진

중구도 적극적 유치 의사

구·군 경쟁 과열땐 악영향

“市가 나서 유치전 주도를”

▲ 자료사진
울산 북구에 이어 울주군 지역 단체들도 울산 공공의료원 설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역 의료 인프라 확보를 위한 공공의료원 유치 열기가 점점 가열되는 가운데, 자칫 유치전이 과열될 경우 역효과 우려가 있는 만큼 울산시가 중심을 잡고 유치전을 주도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민주평통 울주군협의회 등 9개 단체로 구성된 울산 공공의료원 설립 국민청원 추진위원회는 14일 군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의료원 울산 설립 촉구를 위한 청와대 국민청원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20만명 서명을 달성해 울산 시민들의 공공의료원 설립 의지를 정부에 전달하고 공식적인 답변을 얻는다는 계획이다. 이는 지난달 이선호 군수가 공공의료원 설립을 위해 청와대 국민청원을 실시한다고 한 발언의 연장선상이다.

국민청원 추진위원회는 우선 울산 유치에 군민은 물론 전 시민의 힘을 모으고, 울산 설립이 확정되면 군 유치 활동에 전념한다는 입장이다.

당초 문구를 조율해 이날 오후 위원회 대표 명의로 국민청원을 올릴 계획이었지만, 구청장·군수협의회에서 홍보 지원을 요청한 뒤 국민청원 운동을 시작하기로 변경했다. 이는 지자체들의 잇단 유치 선언에 따른 과열 경쟁 우려를 감안한 의도로 분석된다.

앞서 북구 지역발전위원회는 지난 12일 공공의료원 유치 관련 간담회를 열고, 울산 공공의료원 설립 및 북구 유치를 준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지역발전 TF를 구성하고 조만간 북구 유치 추진위를 발족해 서명운동 등을 벌이기로 했다. 북구도 설립 결정에 힘을 보태는 한편 북구 유치에도 전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이동권 북구청장은 “시의 공모사업인 만큼 힘을 보태고 서명운동도 실시해 울산 유치에 기여하겠다”며 “다만 북구의 인프라가 워낙 열악한 만큼 유치 의지를 보이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산재전문 공공병원과 울산 농수산물도매시장 등 굵직한 시설 유치에 잇따라 실패한 만큼, 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라도 공공의료원만은 반드시 북구에 유치하겠다는 뜻이다. 다만 과열 경쟁에 대한 우려를 감안해 청와대 국민청원에 협조하는 한편, 별도로 서명운동을 진행해 주무 부처인 복지부에 북구민의 의지를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서명운동의 1차 목표는 5만명으로 결정했다.

중구 역시 유치전에 뛰어든다는 계획이다. 박태완 중구청장은 “아직 울산 설립이 확정도 되지 않은 상황인 만큼 전반적으로 공감대가 형성돼 과열을 자제하는 게 맞긴 하다”면서도 “타 지자체가 잇따라 움직임을 보이는 상황에서 중구가 수수방관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각종 유치전에서 잇따라 고배를 마심에 따라 중구 홀대론이 확산되는 만큼, 적극적인 유치 의사를 밝혀 울산 설립 결정 이후 입지 우선권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다.

5개 구·군 중 동구와 남구는 다소 다른 시각을 보이고 있다. 동구는 이미 울산대병원이 위치, 산재전문 공공병원 유치 당시와 마찬가지로 한 발 물러서 있다. 남구는 울산 유치가 확정된 이후에 입지 선정 과정이 진행되면 유치전을 벌이는 게 울산 전체를 위해 합리적이라는 입장이다.

북구에 이어 울주군과 중구가 유치 의사를 밝히거나 유치전에 뛰어들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자칫 지자체의 과열 경쟁으로 울산 유치 자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이에 따라 시가 빨리 위원회를 구성하고 유치전을 주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박영규 울산건강연대 대표는 “지역에서 공공의료원 설립 열기가 끓고 있다는 것을 정부에 알린다는 관점에서 지자체들의 목소리가 계속 나오는 건 긍정적”이라며 “그러나 그게 서로 싸우는 것처럼 비쳐서는 곤란하다”고 우려했다. 이어 “시가 여야 정치권과 행정, 전문가 등을 아우르는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유치 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유치 논리를 개발해 정부를 압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