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을 통한 교육이 활성화되고 있는 가운데 해당 교육을 알아보는 이들의 자기계발, 전문성 향상을 위한 전문분야 온라인강의를 제공 중인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문화센터에서의 파닉스(스피치), 마케팅 등에 관련된 50가지 강의를 지원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시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이점에 많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무료교육 대상자는 직업,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해당되며, 지도사, 전문가 등 분야의 50과정 중 최대 3과정의 수강료가 90만원에서 0원으로 조정되고, 교재·시험기출문제는 구매할 필요 없이 무료다운로드로 제공되어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PC를 통해 4~6주간 수강 가능하며, 자격시험에 합격 시 1급·2급 자격증 동시 취득도 가능하다.

취득 가능한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취득 시 개인증서번호도 함께 부여받게 되어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도 기재 가능하다. 또한 교육원에서는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가 자체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전국의 채용공고와 함께 홈플러스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의 강사직 공고도 제공하고 있다.

문화센터란 아이부터 성인, 노인을 포함한 여러 연령층을 위한 문화적 교육이 진행되는 공간을 뜻한다. 이는 지자체에서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운영되거나 롯데마트문화센터와 현대백화점문화센터 등의 대형마트에서 볼 수 있으며, 아동청소년의 학습 분야와 성인 이상의 평생 교육 분야가 있다. 특히 취미생활이나 체험프로그램 등의 활동도 포함되어 있어 해당 프리랜서 강사직을 준비하는 이들이 취업 경쟁력을 높이고자 자격증을 취득하는 추세다.

교육원의 스피치지도사자격증은 설득 대화의 실용스피치 기술로 원활한 대인관계에 활용될 수 있으며, 초등영어지도사와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자격증은 어린이 영어발음·파닉스 및 영어회화 스터디 교육에 특화되어 있고, 마케터 및 SWOT분석 예시 관련 학습으로 PPT·템플릿 잘 만드는 법에도 유용한 마케팅기획전문가자격증이 있다. 또한 리더십지도사자격증은 조직 구성원의 결속력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어 직장교육 관심자로부터 각광받고 있다.

더불어 심리상담사와 가족심리상담사는 가정에서 일어나는 각종 문제 해결과 능숙한 의사소통교육으로 가족관계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청소년 자녀와의 원활한 대화와 이에 알맞은 부모 역할 학습을 위한 청소년심리상담사와 부모교육지도사, 직장 내 괴롭힘 방지 및 성희롱 예방 교육 강사직을 위한 성심리상담사와 감정노동관리사, 드라이플라워 및 졸업식 꽃꽂이 관련 교육을 전문 마에스터로부터 배워볼 수 있는 플로리스트전문가자격증이 있다.

교육원에서 추천하는 과정으로는 나만의 개성 있는 예쁜 인스타 글씨체 작성 교육을 위한 캘리그라피지도사 과정이 있으며, 흥미로운 한국역사 교육을 학습자의 눈높이에 알맞게 지도하기 위한 한국사지도사, 어린이중국어회화·성조 발음 교육의 초등중국어지도사, 쿠키생지 및 쿠킹클레이 제작 등 아이와 함께하는 요리수업의 아동요리지도사, DIY 미니어처하우스와 DIY명화그리기 관련 미술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 과정도 있다.

뿐만 아니라 재택근무가 많아진 현 상황에 육아활동의 교육을 위한 베이비플래너와 엄마표가베 관심자를 위한 가베지도사자격증, 스터디룸 및 스터디카페 관련 독서교육 프로그램 강사직의 독서지도사, 체계적인 스터디플래너 작성을 통해 공부 잘 하는 법에 유용한 자기주도학습지도사와 학습전략설계사, 아이의 잠재된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역할을 배워볼 수 있는 영재창의지도사, 기초 과학 교육의 창의과학교육지도사와 창의로봇지도사도 있다.

교육원의 자격증은 다양한 지식 습득이 가능해 취업 경쟁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강점이 있으며, 여성인력개발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및 행정·행복복지센터 등의 업무 역량에 활용될 수 있는 것은 물론 경기도문화재단, 서울문화재단 관련 채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온라인을 통한 캠스터디 혹은 스터디그룹으로 자기개발에 도전하는 이들에게도 조건 없이 무료교육 혜택을 지원하고 있으며, 온라인청년센터, 취업성공패키지, 줌(ZOOM) 화상수업 사용법 관련 정보를 찾고 있거나 국민내일배움카드, 문화누리카드 온라인 사용처·결제,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여부와 무관하게 수강료를 전액지원하고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