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직업능력 교육기관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 미래유망직종인 노인심리상담사, 아동미술심리상담사 등 심리상담사 자격증 과정들을 비롯해 반려동물관리사, 플로리스트, 마케팅관련자격증 등 무료수강 신청이 기능한 60여 과정에 대해 100% 비대면과정 무료인강으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인강 신청은 한국직업능력진흥원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심리상담사, 캘리그라피, 바리스타 자격증 등 전 과목 미래유망자격증 과정에 대해 최대 3과목 무료수강으로 강의교안, 기출문제, 자격시험응시까지 무료로 진행이 가능하며 합격자는 자격증 발급비용만 부담하면 된다.

코로나19 장기화, 경기 불황 등 여러가지 불안 요인으로 최근 더욱 다양한 형태의 심리적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우울증, 공황장애, 불면증 등 정신적인 질환에 노출되어 있는 현대인의 고민을 해결해주는 심리상담사 자격증 취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심리상담사란 사회에서 여러가지 갈등과 문제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정신건강이나 정서장애와 관련된 문제를 과학적 측정 도구 사용이나 상담(면접)을 통해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해줌으로써 건강하고 바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임상 심리상담 전문가를 말한다.

심리상담사 교육 과정은 상담이론, 상담의 목표, 상담의 기본방법 등 총 22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적성, 진로 및 정서적 증상 등에 대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내담자에게 심리검사, 상담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문제 해결을 돕고 지원하는 상담전문가로 양성하는 과정이다. 

유망한 심리상담사 자격증 과정 중 노인심리상담사와 음악, 미술심리상담사는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 노인심리상담사는 100세시대에 접어들면서 정서적, 심리적 장애를 겪는 노인들이 증가하면서 당사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심리상담을 진행하는 노인전문가 과정이다.

아동미술심리상담사와 음악심리상담사는 예술 활동을 통해 심리적 고통을 받는 내담자의 내면의 소리에 집중하여 심리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미술심리상담사는 최근 방송 등 매스미디어를 통하여 미술을 이용한 심리상담이 지속적으로 공개되어 다른 심리상담 방법에 비해 활용도가 높다.

이밖에도 최근 수요가 늘고있는 반려동물관리사, 플로리스트 과정과 SNS를 통한 네트워킹을 활용, 새로운 가능성으로 떠오르고 있는 소셜 커리어 능력이 필요한 시대에 유망한 마케팅관련자격증인 sns마케팅전문가 과정과 전문적인 직업인 cs강사자격증, 캘리그라피자격증 과정도 개설되어 있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 지원하는 미래유망자격증 강의 전 과정은 100% 온라인으로 컴퓨터와 스마트폰, 노트북 등으로 수강신청과 무료수강이 가능하다. 또한 취득한 미래유망자격증 과정들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증으로 자격기본법에 의거해 관리 및 발급이 이뤄진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 관계자는 “급격한 사회변화와 치열한 경쟁사회속에서 심리적, 정신적 문제를 호소하는 인구가 늘고 있어 심리상담사 자격증은 점차 더 많은 사람들이 찾는 미래유망자격증 과정이 될 것으로 전망되니 많은 관심 바란다”고 전했다.

다양한 미래유망자격증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운영 중인 한국직업능력진흥원은 온라인 전문 교육기관으로 다양한 혜택 및 정보 제공과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석박사 출신의 교수님들이 강의하는 차별화된 최신 강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노인심리상담사, 아동미술심리상담사 등 심리상담사 자격증 외에도 반려동물관리사, 플로리스트, 마케팅관련자격증을 포함해 다양한 취업관련 미래유망자격증 무료인강을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직업능력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