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의 전문성 강화를 돕기 위한 체계적인 비대면 온라인강의를 제공 중인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VMS와 1365자원봉사센터 관련 정보를 알아보고 있는 이들의 취업이력서 기재와 취업실무에 유용한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하여 50가지 강의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 중에 있으며, 나이·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포털사이트를 통해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을 검색 후 간편 회원가입만 해도 총 90만원의 수강료가 0원으로 전액 면제 되어 최대 3과정까지 신청 가능한 방식이다. 교안과 시험기출문제는 무료다운로드로 제공되기에 학습비용에 부담이 없는 장점이 있으며, 학습자는 스마트폰과 PC를 이용하여 4~6주간 장소에 제약 없이 자유수강 할 수 있다.

또한 자격시험에 최종합격 시 자격 기본법에 의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1급,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으며, 자기소개서 양식 및 포트폴리오에 기재가 가능하다. 더불어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1·2유형) 구직촉진수당이나 국비지원과 직업훈련 등의 신청여부에 관계없이 누구나 무료교육을 신청할 수 있으며, 자격증 취득까지 가능하다.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사회복지자원봉사인증관리)란 전국의 자원봉사자를 구성하고, 봉사실적 인정 및 보상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기관이다. 또한 1365자원봉사센터(1365자원봉사포털)는 자원봉사자의 실적확인서를 발급하고 나이스(NEIS) 연계를 지원하며, 청소년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이 해당 기관을 이용하고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 코로나 자원봉사, 연탄봉사, 비대면봉사활동에 관련된 정보를 찾고 있는 이들이 있으며, 그 중 실무경력 향상과 취업을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는 이들도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인간의 내면 심리에 대한 구체적인 교육으로 원활한 대인관계 유지와 소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어 성공적인 사회생활 관심자에게 주목을 받고 있으며, 다양한 자격증과 함께 취득 시 취업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점도 있다.

이 중 문화복지사자격증은 사회복지사 및 요양보호사 취업에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이 가능해 직무역량 향상에 활용 될 수 있으며, 특수아동지도사와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은 특수 아동에 대한 교육을 통해 지역아동센터 중앙지원단과 아동발달센터 및 아동복지센터 관련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고, 노인심리상담사와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은 노인주간보호센터 및 치매안심센터를 비롯한 가족요양 등에 활용될 수 있는 점이 있다.

이 외에도, 학교폭력 피해자 상담 및 예방 대책 관련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학교폭력예방상담사와 인성지도사, 보육원 및 보육교사 관심자의 직무역량에 활용될 수 있는 가베지도사와 놀이심리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뉴코아문화센터 및 신세계백화점문화센터 관련 강사직에 유용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퀼트 디자인패키지 및 미니어쳐 만들기 관련된 미술활동 관심자를 위한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자격증도 마련되어 있다.

교육원에서는 고졸·대졸취업준비생과 재취업을 준비하는 직장인, 경력단절여성 및 전업주부 등 많은 이들에게 권장하는 자격증 추천과정도 개설되어 있다. 이 중 스피치지도사자격증은 대중 앞에서 논리적인 말 잘 하는 법을 위한 발성연습 및 NCS블라인드면접·채용 등의 학습을 배워볼 수 있으며, 리더십지도사자격증은 비즈니스의 성공 전략과 조직의 갈등 해소에 용이하고, 감정노동관리사자격증은 직장힐링센터 및 스트레스 해소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자격증은 다양한 분야의 학습이 가능해 전망 좋은 미래유망자격증, 취업 잘 되는 자격증을 찾는 이들로부터 각광받고 있으며,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 및 보육교사자격증과 국가자격증(전문·기술·공인) 종류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는 이들의 취업 범위 확장에도 도움이 될 수 있기에 많은 이들이 교육원의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고 있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취업 성공에 도움을 주고자 워크넷, 사람인, 잡코리아 등의 구인구직사이트와 유사한 ‘취업정보센터’ 웹사이트를 운영 중에 있으며, 전국의 채용공고, 홈플러스문화센터와 이마트문화센터 강사직 공고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알바, 헌혈봉사시간, 경기도자원봉사센터 등에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 무료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