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소 부족 부작용 상당부분 해소

소방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 감염병 환자와 일반 환자 이송에 모두 활용 가능한 ‘한국형 119음압구급차’를 올해 하반기 선보일 예정이다.

소방청은 감염병 환자 이송을 위한 음압구급차를 일반구급차로 겸용할 수 있도록 ‘한국형 119음압구급차 규격’을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현재 운행 중인 음압구급차는 이송 중에 항상 음압 상태를 유지하도록 설계돼 있어 탑승자가 어지럼증과 두통 등을 겪는 단점이 있었다.

바이러스와 병균이 밖으로 퍼져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시동을 켜면 자동으로 환자실 내부 기압이 낮아져 산소 농도도 떨어지기 때문이다.

소방청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국내 구급차 제조업체들과 새 음압구급차 규격 개발을 논의해왔다.

새로 마련된 규격에 따르면 앞으로 제작되는 음압구급차는 차량 내부에 산소농도감시장치와 자동환기시스템을 반드시 달아야 한다.

차량 내부 산소 농도가 18% 미만으로 떨어지면 내부 공기를 자동으로 환기해 적정 농도(18~19.5%)를 유지하기 위해서다.

이를 통해 산소 부족으로 인한 부작용이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음압시스템을 수동 조작할 수 있는 버튼을 설치해 구급대원이 환자 유형에 따라 선택적으로 음압시스템을 가동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활용성을 높였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