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엔 당차원 논의요청 없어
당초대로 설전까지 지급키로
郡도 2차 재난지원금 검토중

더불어민주당 발 지자체 재난지원금 지급 시기 조절 논의 속에도 울산시와 울주군의 입장 변화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19일 경기도는 전 도민에게 10만원을 지급하는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 방침을 결정했다. 도의회와 의견을 조율한 뒤 원포인트 임시회를 거쳐 설 명절 전후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경기도는 ‘재난기본소득 관련 당 공식 입장에 대한 이재명 지사 측 입장’이라는 공지를 통해 “당의 의견을 존중하고, 방역상황을 충분히 감안해 2차 재난기본소득의 집행 시기와 지급 대상, 지급 수단 등을 결정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18일 지자체별 재난지원금 지급 문제와 관련,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자율적으로 판단하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상황을 고려해 시점을 조절하자”는 입장을 전달했다.

민주당의 요청에 대해 경기도가 방침을 정한 가운데, 울산시의 지급 시점에는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시는 지난 4일 5개 구·군과 분담해 관내 전 가구에 긴급재난지원금 10만원씩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시의회 임시회에서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추경에 예산을 편성한 뒤 설 명절 전 지급을 추진하기로 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민주당 차원에서 지급 시점을 조절해 달라는 요청은 없는 만큼 계획대로 지급을 진행할 것”이라며 “1조원이 넘는 예산이 수반되는 경기도와 달리 울산은 소요 예산이 400억원대에 그치는 것이 이유일 것”이라고 밝혔다.

울주군 역시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한 기본 방침을 유지하고 있다. 이선호 군수는 지난 4일 기자간담회에서 2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적극 검토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예산 규모나 지급 방안은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울주군 관계자는 “아직 지급이 결정된 시점도 아니기 때문에 당 차원의 당부는 없는 것으로 안다”며 “다만 경기도에 대한 지급 시점 조율 요청으로 당분간 지급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지는 않을 것 같다”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