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등록 온라인강의 전문교육기관인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보육 업무의 수요가 증가된 시점에 맞춰 육아종합지원센터와 보육교사 또는 키즈카페 등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직무역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을 비롯하여 51가지 온라인강의를 나이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지원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에 간편 회원가입하여 희망하는 과정을 3과정까지 신청만 해도 기존 90만원의 강의 수강료가 조건 없이 ‘0’원으로 조정되는 방식이다. 해당 이벤트를 통해 교재와 시험예상문제 파일이 무료로 제공되며, 학습자는 스마트폰과 PC(노트북·컴퓨터)를 이용하여 4~6주간 진행되는 비대면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자격 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취득 시 개인증서번호도 부여받게 되어 자기소개서와 취업 이력서에 기재가 가능한 장점이 부각되고 있다. 또한 보육교사자격증(보육인력국가자격증), 아이돌보미자격증, 베이비시터자격증을 찾는 이들의 취업 역량에 도움이 될 수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육아종합지원센터(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란 한국보육진흥원에서 위탁운영 중에 있으며, 전국의 어린이집 행정관리, 가정 육아의 경감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지원하는 기관이다. 또한 위탁 아동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책임지는 보육교사의 원활한 업무지원을 위한 정책을 지원하고 있으며, 부산, 대구, 인천 등 지역마다 존재해 많은 이들이 알아보고 있다.

키즈카페는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활동하고 다양한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이는 이마트문화센터나 롯데마트문화센터 등 다양한 곳에 존재하며, 아이들에게 인기를 받고 있는 슬라임카페와 테마카페, 공부방 운영과 연관된 스터디카페와 북카페 등의 종류가 있다.

특히 국공립 보육 인프라 확대와 보육 인력의 수요가 증가될 전망에 따라 보육교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경력단절여성(경단녀)과 전업주부가 많아지고 있으며,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가 많다. 교육원의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해당 업무에 중요한 요소인 아이에 대한 공감성, 이해 및 소통능력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최근 증가되는 아동학대의 문제가 많아지고 있어 아동상담과 심리치유에도 활용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또한 가베지도사와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은 아이의 눈높이에 맞춘 장난감 활용법으로 육아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언어발달지도사와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은 여러 문제를 겪는 아이의 전인적 성장에 유용해 아동발달센터와 지역아동센터 등의 취업에 활용될 수 있다.

이 외에도, 긴급보육 및 초등돌봄교사 관심자를 위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이 있으며, 임신부터 출산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으로 육아우울증 상담에도 유용한 베이비플래너자격증, 스트링아트와 클레이아트 등의 미술매체를 배워볼 수 있는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 재택근무로 전환되어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이 많은 부모에게 권장되는 부모교육지도사와 아이의 식습관 개선을 위한 요리교육의 아동요리지도사자격증이 있다.

또 다른 자격증 추천과정으로는 아이 영어공부 혼자하기 학습을 위한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와 초등영어지도사 과정이 있으며, 올바른 독서습관으로 공부 잘 하는 법과 학습 동기부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독서지도사와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등이 마련되어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자격증은 다양한 취업에 활용될 수 있으며, 직장보육지원센터, 보육통합정보시스템 및 아이사랑보육포탈 등을 알아보고 있는 이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또한 심리카페, 힐링카페 및 홈카페 인테리어에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수면카페, 개인 사주카페 창업 등을 알아보는 이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어 인기 있는 자격증으로 부각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키즈스콜레, 육아휴직급여, 육아수당 등에 대한 정보를 찾고 있거나 보육교사직무교육·연봉 및 보육원 구인구직을 찾는 이들에게 유용한 51과정 수강료 무료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사이버대학 및 학점은행제를 병행하거나 사회복지사자격증과 한국어교원자격증 및 평생교육사자격증 취득 관심자에게도 수강료를 전액지원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네이버톡톡, 카카오톡 및 전화상담 확인 가능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