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는 MBTI 성격유형검사를 활용하여 알츠하이머장애와 치매초기증상의 예방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과 더불어 각종 심리증상의 치유와 극복방법을 배워볼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0가지 자격증 온라인 무료교육 이벤트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무료교육은 한국심리교육협회 홈페이지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최대 3과정의 수강료가 0원으로 조정되며, 강의는 4~6주의 기간 동안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수강할 수 있고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도 별도로 구매할 필요없이 학습 자료실에서 무료다운로드가 가능하여 언택트 시대를 맞이하여 집에서 쉽게 배우는 자격증 교육으로 최근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무료교육의 취지는 최근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듬에 따라 알츠하이머와 치매초기증상 등 노인관련 심리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이들을 돕고자 교육재능기부의 취지로 기획되었으며, 교육원 관계자는 “다양한 심리증상의 대처법과 예방법을 학습함으로써 건강한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2021년이 되기를 바란다.”고 취지를 전했다. 

알츠하이머는 뇌 신경세포의 기능저하가 원인으로 치매증상으로 이어지며, 알츠하이머 초기증상은 기억력 저하와 망상, 무기력증을 동반한 수면장애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는 자가진단 및 진단키트를 활용한 검사를 통해서 예방 및 증상 악화를 방지하는 것이 좋다. 

치매는 언어, 판단력이 저하되어 일상생활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하며, 치매의 종류에는 알콜성 치매, 중풍 등에 의해 생기는 혈관성 치매, 파킨슨 병이 진행됨에 따라 나타나는 파킨슨 치매가 있고 이러한 증상은 귀주름이 있는지를 확인해보는 치매자가진단을 해보거나 보건소, 노인건강센터와 치매안심센터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이에 한국심리교육협회의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은 MBTI·MMPI 검사, 노인기억장애검사 및 우울증·치매테스트를 활용하여 노인우울증초기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가성(거짓)치매증상의 극복을 돕고 알츠하이머와 치매초기증상의 예방법을 배워볼 수 있다. 또한 노인문제와 관련된 심리기초이론 및 상담기법을 학습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된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은 배우자의 사별로 인한 노년기 위기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더불어 알코올중독 증상의 치유를 통해 알콜성·혈관성 치매의 예방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 트라우마로 인한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증상 및 조현병(정신분열증)초기증상의 극복을 돕는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 백색소음(화이트노이즈)을 활용하여 불면증·기면증 증상 등 수면장애증상의 극복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컬러테라피를 통해 강박증증상과 공황장애초기증상 등 불안장애증상의 극복을 돕는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이 외에도 남성·여성갱년기우울증으로 인한 가족갈등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돕는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 유아·초등ADHD증상 및 분리불안장애를 겪는 아동의 심리적 치유를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모래놀이를 통해 아기자폐증상 및 틱장애증상의 치유를 돕는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다운증후군 등 지적장애 아동을 돕는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을 교육 하고 있다. 

한편, 교육원은 MBTI 성격유형검사와 애니어그램테스트 검사를 활용한  MBTI 궁합·연애테스트에 관심이 있는 이들을 위해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워크넷 직업적성검사, 직업흥미검사(홀랜드검사), 인적성검사를 알아보는 사람들은 청소년진로상담사자격증과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 교육을 무료로 수강해봄으로써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는 자격증으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다. 또한 교육원의 온라인 강의는 출석에 대한 부담이 없으며, 자격시험 합격 시 1급과 2급의 자격증의 동시취득이 가능할 수 있어 바쁜 직장인들이 비교적 따기쉬운 자격증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여 심리상담센터와 건강가정지원센터, 노인주간보호센터, 국립정신건강센터, 정신건강증진센터의 종사자의 자기계발 및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교육원은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여 은퇴 이후 노인일자리를 알아보거나 문화센터 강사가 되기를 희망하는 이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의 무료교육 이벤트와 50종 자격증 온라인 강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가능하며, 전화상담 또는 카카오톡 1:1 채팅으로 문의 가능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