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여파로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는 이들이 많아져 심리치유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해당 교육을 지원 중인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나비효과와 연관된 심리치유를 통해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와 편두통 등의 예방·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1과정 강의를 300명 한정으로 무료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에 회원가입하여 최대 3과정까지 신청만 해도 기존 90만원의 수강료가 전액 면제되며,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무료로 제공된다. 온라인강의는 4주에서 6주간 진행되며, PC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든 수강이 가능하기에 학습자는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학습, 자기계발에 몰두할 수 있다.

나비효과란 나비의 작은 날갯짓이 추후에 큰 파장을 일으키는 현상을 뜻하며, 작은 칭찬이 사람에게 긍정의 힘을 돋게 하는 뜻을 가진 피그말리온효과 및 로젠탈효과와 연관성이 있다. 이러한 긍정적인 마인드컨트롤을 통해 실질적인 치유가 일어나는 플라시보효과(플라세보효과) 또는 위약효과가 있으며, 교육원의 긍정심리상담사 과정은 해당 교육을 배워볼 수 있어 내담자의 삶의 동기부여에 도움이 되어 우울증초기증상 등의 예방에 활용될 수 있다.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란 심리적인 후유증인 트라우마를 겪게 되어 대인기피증, 불안장애, 공포증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증상을 뜻한다. 이는 좋지 않는 기억이 재발할 수 있기에 기피하려는 현상이 있으며, 매사에 예민한 상태인 신경증(노이로제)으로 이어질 수 있다.

편두통은 흔히 왼쪽·오른쪽 머리에 두통을 느끼게 되는 증상이라고 하지만, 구토 및 빛과 소리에 공포감이 발생하는 두통을 의미한다. 이는 남성보다 여성의 발병률이 높은 편이며,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편두통이 심할 때 눈통증, 만성피로 등의 전조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스트레스로 악화될 수 있기에 스트레스 자가진단테스트와 관리가 중요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스트레스 해소법을 위한 상담·치유기법의 교육을 배워볼 수 있어 두통·가슴이 답답한 증상의 공황장애초기증상과 외상후 격분장애 관련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은 앞서 외상후 스트레스와 심리적인 고통인 자이가르닉효과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인지행동치료기법의 교육을 통해 강박증 및 피해망상장애(편집증)의 조현병 개선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그림·색깔심리테스트에 속하는 집나무사람(HTP검사해석)과 정서안정을 위한 컬러테라피 관련 교육을 배워볼 수 있는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클래식·ASMR의 음악치료를 통해 현대인의 불면증과 기면증 및 수면장애 극복에 활용될 수 있는 음악심리상담사, 화분·반려식물의 성장과정을 통해 삶의 동기부여에 힘이 되어 감정조절장애와 조울증(양극성장애) 등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이 외에도, 유아·아기자폐증상 및 아스퍼거증후군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 청소년의 학교폭력 및 각종 고민 상담에 유용한 청소년심리상담사와 학교폭력예방상담사, 노인의 치매초기증상 예방법의 교육을 위한 노인심리상담사, 분노조절장애증상·화병증상 및 부정적인 심리현상인 노시보효과·스티그마효과(낙인효과)의 개선을 위해 화를 다스리는 법을 배워볼 수 있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도 있다.

교육원에서는 유명인의 비보에 따른 베르테르효과 예방을 위한 위기상황 대처법 교육의 위기심리상담사 과정을 교육하고 있으며, 남자·여자권태기증상 및 남성·여성갱년기증상으로 인한 가족관계의 개선을 돕는 가족심리상담사, 직장인의 번아웃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감정노동관리사, 아이의 난독증·ADHD의 학습장애 치유에 유용한 독서지도사자격증이 있다.

이처럼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며, 심리상담센터 및 부부상담클리닉 등의 상담 업무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요양보호사자격증이나 사회복지사자격증 및 한국어교원자격증 관심자의 업무 역량에 도움이 될 수 있어 미래유망자격증으로도 각광 받고 있는 추세다.

자세한 정보는 교육원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카카오톡, 대표전화 상담으로 확인 가능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