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디에이고<미국 캘리포니아주>=연합뉴스)『공격수들이여, 홈런을두려워 하지 말라.』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전지훈련 중인 축구국가대표팀의 거스 히딩크 감독은 훈련5일째인 14일(한국시간) 힉맨필드에서 실시한 오전 전술훈련에서 공격수들에게 과감한 슈팅을 통해 적극적으로 「해결」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향후 대표팀 운영의 주안점 중 하나로 공격력 강화를 언급했던 히딩크 감독은이날 운동장의 30%정도만 사용한 좁은 공간에 골대를 세워둔 가운데 6대6 미니경기를 하면서 공격수들에게 찬스만 나면 거침없이 슈팅을 하도록 지시했다.

 특히 이날 공격수들 중 전날 밤 히딩크 감독으로부터 경기 비디오테이프로 특별개인지도를 받았던 최용수(제프 이치하라)와 차두리(고려대)는 감독의 주문에 따라패스를 통해 창조된 공간에 침투, 각각 멋진 골을 터트리며 「교육효과」를 즉각 입증하기도 했다.

 이날 히딩크 감독이 공격수들에게 특히 강조한 것은 슈팅의 정확성 보다는 과감성.

 히딩크감독은 선수들이 슈팅찬스에서 머뭇거리거나 어정쩡한 패스를 할 때면 어김없이 『무책임하다』며 호통을 쳤고 반대로 적극적인 슈팅에 대해서는 비록 연습장철망을 넘어가는 「홈런성 슈팅」 일지라도 『오케이』(okay)를 외치며 독려했다.

 이 훈련을 마친 뒤 히딩크 감독은 『한국선수들은 슈팅찬스에서 실패를 두려워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무책임한 행동』이라며 『실패를 통해 발전하는 만큼 두려워하지말고 슈팅을 날릴 것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