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아이돌보미서비스와 베이비시터 등의 육아 분야로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의 취업스펙업과 업무능력향상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베이비플래너자격증을 포함한 51가지 온라인강의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취지는 늘어가는 맞벌이 부부와 개별양육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로 접어들면서 육아 업무를 준비하는 이들의 전문성 강화에 도움을 주고자 교육재능기부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또한 교육원은 코로나19 여파로 재택근무하는 부모에게 아이 양육에 도움이 되는 온라인강의도 무료로 제공 중이니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만 해도 최대 3과정의 수강료가 90만원에서 0원으로 조정되는 방식으로 스마트폰과 PC로 강의를 4~6주간 어디서든 수강할 수 있으며, 교재와 시험기출문제가 무료로 제공되기에 학습에 편의가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교육원에서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가인정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기에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및 포트폴리오에 모두 기재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아이돌봄서비스(아이돌보미서비스) 업무에 도움이 되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돌봄 지원 사업에 관련된 아동학대 예방 및 사후관리 등의 업무에 유용한 여러 전문적인 학습을 배울 수 있다. 또한 놀이심리상담사와 가베지도사자격증은 가베, 아기 낱말카드 및 다양한 놀이학습에 관련된 체계적인 교육으로 가사도우미 및 홈스쿨링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더불어 베이비플래너자격증은 출산육아 학습으로 베이비시터가 하는 일에 관련된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산후조리원 업무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베이비시터넷과 시간제·단기 베이비시터구인구직에 나서는 이들의 전문성 향상에 활용될 수 있다. 이 외에도 등하원도우미, 집청소도우미를 비롯하여 장애인돌보미, 베이비페어 관심자의 업무능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외에도, 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 겨울학기 강사직과 초등돌봄전담사 업무에 유용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코딩과 피지컬컴퓨팅 교육 관심자를 위한 코딩교육지도사와 창의로봇지도사자격증, 아이클레이와 스트링아트 등의 미술 교육을 위한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자격증, 아이의 창의력 향상을 돕는 영재창의지도사자격증이 있다.

더불어 전국 구립·시립 도서관의 학습 프로그램 활동 및 아이의 학습 동기부여를 돕는 독서지도사와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아이의 영어공부 혼자하기 관심자를 위한 초등영어지도사와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자격증, 올바른 부모 역할을 배워보는 부모교육지도사, 인스타 글씨체로 힘들 때 힘이 되는 글귀 작성에 도움이 되는 캘리그라피지도사자격증도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자격증은 아동복지센터, 지역아동센터 중앙지원단 및 아동발달센터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비롯하여 VMS·1365자원봉사센터 관심자의 자기개발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아동·청소년·성인심리상담센터 창업에 활용되거나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바우처의 제공인력으로 등록 가능하다.

한편, 취업 잘 되는 주부자격증 및 40·50대노후대비자격증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전업주부, 경력단절여성 및 직장인(워킹맘) 등 많은 이들이 교육원의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고 있으며, 사회복지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등을 비롯한 국가공인전문기술자격증 종류 관심자의 경우 취업 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될 수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추세다.

‘국제자격검정원’에서는 잡코리아, 잡플래닛 등의 취업사이트와 유사한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국 채용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아이사랑행복카드, 아동돌봄쿠폰 사용처, 가족돌봄휴가 지원금 신청 여부에 관계없이 무료강의 혜택을 지원 중이며, 베이비시터 월급과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등을 알아보고 있는 이들도 무료강의 신청이 가능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