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는 퍼스널컬러와 관련된 색채를 통해 소시오패스와 번아웃증후군 등 여러 심리증상의 극복을 돕는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51가지 자격증 온라인 강의를 홈페이지에서 무료 회원가입만 해도 누구나 무료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의 취지는 코로나 19로 인한 재택근무의 확대로 직장과 가정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스트레스를 받아 번아웃증후군 등 다양한 심리증상을 겪는 이들을 돕고자 교육재능기부의 취지로 기획되었으며, “이번 무료교육 이벤트를 통해 심리증상을 극복하여 새로운 삶의 전환점이 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취지를 전했다. 

무료교육은 PC와 스마트폰을 활용한 온라인으로 4~6주의 기간동안 진행되며,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집에서도 쉽게 학습할 수 있어 언택트 시대를 맞이하여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현장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를 강사로 섭외하였으며,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도 별도로 구매할 필요없이 학습 자료실에서 무료다운로드가 가능하여 학습자의 편의를 높였다.

퍼스널컬러는 개인 고유의 신체 색상을 의미하며, 퍼스널컬러진단은 퍼스널 브랜딩에도 활용할 수 있다. 이는 색채의 자극을 통해 심신안정을 돕는 컬러테라피와 관련이 있으며, 그중 한국심리교육협회의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은 색채를 이용한 만다라와 음양오행 등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여러 심리증상 개선을 돕는 자격증으로 많은 이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색채심리상담사와 연계하여 HTP 검사 등 그림심리테스트와 콜라주(꼴라주)기법을 활용하여 조울증·우울증증상을 치유하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백색소음을 활용하여 불안장애증상 및 수면착각·하지불안증후군 등 수면장애증상의 치유를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은 피로누적증상과 무기력증을 호소하는 번아웃증후군(탈진증후군) 증상을 겪는 이들을 돕고 있다. 

한편, 소시오패스는 자기중심적인 사고와 공감능력이 낮은 반사회적 인격장애로 소시오패스의 특징은 불안, 분노의 감정을 느끼지만 감정을 드러내지 않으며, 자신의 이익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행동한다는 점에서 감정·충동조절을 하지 못하는 사이코패스(싸이코패스)와 차이점을 보이고 소시오패스 테스트를 통한 자가진단이 필요하다. 

이러한 증상의 극복을 돕는 교육원의 자격증 추천과정으로는 퍼스널컬러효과와 긍정의 힘을 활용하여 자존감을 높여 포모증후군(고립공포감)의 극복을 돕는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 트라우마로 인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 증상과 스톡홀름증후군의 극복을 돕는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 화를 다스리는 방법을 통해 과민성대장증후군증상, 화병증상 및 분노조절장애증상의 극복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이 개설되어 있다. 

더불어 MBTI·애니어그램을 활용한 다양한 심리·성격테스트를 활용하여 다중인격 등 성격장애증상 극복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조현병(정신분열증) 증상 등 망상장애증상의 극복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 미술·모래놀이(게임)을 활용하여 다운증후군과 아스퍼거증후군 등 발달장애증상의 치유를 돕는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이 외에도 강박증 증상 및 스트레스성 공황장애증상 등 불안장애증상의 극복을 돕는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 다낭성 난소증후군과 생리전증후군의 치유를 돕는 성심리상담사자격증, 대사증후군과 치매초기증상의 예방법을 배울 수 있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임신초기증상과 산후우울증의 극복을 돕는 베이비플래너자격증, 퍼스널 쇼퍼와 관련된 마케팅기획전문가자격증, 직장인의 가면증후군 증상의 극복을 돕는 감정노동관리사자격증이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취득 가능한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는 자격증으로 이력서·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고 취득한 자격증은 심리상담센터의 취업에도 활용될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인력으로도 등록이 가능하다. 또한 자격시험 합격 시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단기간 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의 무료교육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가능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