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의 직업능력 및 전문성 향상을 돕기 위한 체계적인 온라인강의를 제공하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산업인력공단 큐넷(Q-NET)과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고 있는 취업준비생의 이력서 양식에 기재 가능한 전문가, 지도사 등의 51종 온라인강의를 누구에게나 조건 없이 무료로 제공 중에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혜택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만 해도 나이, 직업 등과 무관하게 누구에게나 해당되며, 총 90만원의 강의 수강료가 전액 면제되어 최대 3과정까지 무료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스마트폰과 PC를 이용하여 4~6주 기간 수강이 가능하며,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구매할 필요 없이 무료다운로드가 가능해 학습의 편리함을 더하는 점도 있다.

특히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 시 국가인정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1급·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어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할 수 있는 특징도 있다.

최근 큐넷 홈페이지에서는 산업기사 원서접수가 시작됨에 따라 사진등록, 사전접수·입력 등을 찾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또한 산업안전기사, 정보처리기사 및 전기기사를 비롯하여 청소년상담사, 사회복지사1급 등의 시험을 주관하고 있어 많은 이들이 큐넷 2021시험일정을 알아보고 있다. 또한 대한상공회의소는 컴퓨터활용능력(컴활자격증) 등의 국가자격증 시험이 있으며, 코참패스를 통한 온라인 접수가 가능해 많은 이들이 이용하고 있다.

특히 국가자격증 종류의 정보를 알아보고 있는 이들 중 원활한 사회생활과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관심을 가지는 경향이 있으며,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심리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앞서 요구되는 능력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업무능력에도 활용이 될 수 있어 많은 이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또한 사무행정전문가자격증은 경리·인사 등의 실무경력과 문서 작성에 대한 학습이 가능해 사무직자격증을 찾고 있는 취준생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더불어 스피치지도사자격증은 스피치학원에 가기 어려운 이들에게 필요한 남자·여자 오피스룩과 면접예상 질문 등의 학습이 가능하며, 리더십지도사자격증은 입사 후 포부에 중요한 요소인 조직 구성원의 갈등 해소의 리더십 학습을 배워볼 수 있다. 또한 감정노동관리사자격증은 직장 내 괴롭힘 방지 및 스트레스 해소법을 통해 생산성 향상에 활용이 될 수 있다.

이 외에도, STP·4P전략 예시 관련 학습을 전공과 무관하게 배워볼 수 있는 마케팅기획전문가 과정이 있으며, 평생 학습에 앞서 철저한 자기개발과 성공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전략설계사, 복지 업무의 효율성과 함께 복지프로그램 개발에 관련된 학습의 문화복지사, 직업상담사의 직무역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진로적성상담사, 청소년진로상담사 과정이 있다.

교육원에서는 교육 분야를 위한 자격증 추천과정도 개설되어 있다. 이 중 방과후학교 및 문화센터 강사직 프리랜서의 업무역량을 위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방과후지도사자격증이 있으며, 한국사능력검정시험(한능검) 관심자의 교육지도를 돕는 한국사지도사, 중국어 회화 학습의 초등중국어지도사, STEAM 교육의 기초 학습을 돕는 창의과학교육지도사와 창의로봇지도사, 어린이영어회화를 위한 초등영어지도사와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자격증이 있다.

그 밖에, 졸업식·안개꽃 꽃다발 및 프리저브드플라워 등에 관련된 꽃 인테리어를 독일 전문 마이스터로부터 배워볼 수 있는 플로리스트전문가자격증도 있으며, 나만의 개성 있는 예쁜 손 글씨 교육으로 홍보 업무에도 활용될 수 있는 캘리그라피지도사, 아이와 함께 만드는 집콕 요리 및 쿠키 클레이 관련 요리수업을 위한 아동요리지도사자격증도 마련되어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자격증은 다양한 분야의 학습이 가능해 다방면의 취업에 활용될 수 있는 이점이 있으며, 국가자격증(공인·전문·기술), 사회복지사자격증 및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을 준비하고 있거나 보육교사자격증(보육인력국가자격증)과 평생교육사자격증 등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고 있는 이들의 지식 습득과 함께 취업 범위 확장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다양한 채용공고를 확인할 수 있는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취업성공패키지(1·2유형)와 국비지원, 2021 국가장학금 2차 신청기간을 비롯해 경력증명서, 국민취업지원제도 심사에 대한 정보를 찾고 있어도 무료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