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으로 하나되는 공동체 실현하고
인프라 확충·체육 양극화 해소 위해
타지역 사례·선진국 정책 등 살펴야

▲ 조대용 울산대 겸임교수 울산요트협회 전무

울산은 1997년 대한체육회로부터 울산광역시지부로 승격된지 23년의 역사를 맞이했다. 고난과 좌절의 시대에도, 힘차게 세계를 향해 전진했을 때에도 울산광역시체육회는 늘 시민들에게 꿈과 용기의 아이콘 역할을 담당해 왔다.

제102회 울산 전국체전을 준비하는 시점에서 울산광역시체육의 나아갈 방향과 패러다임의 설정은 그 어느 때 보다 중차대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

지난 23여년 동안 우리 울산은 2005년 울산전국체전과 2006년 전국소년체전 등 크고 작은 종목별 대회를 유치했다. 그로 인해 숱한 우리의 스포츠 영웅과 체육 선각자들은 울산체육의 탄탄한 기반을 갖추는데 혼신의 힘을 쏟았고 그런 바탕이 시민의 성원에 힘입어 발전을 거듭할 수 있었으며 여러모로 척박한 체육환경을 옥토로 다듬어 서울경기를 비롯한 타 도시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만큼 놀라운 성과를 이룩할 수 있었다.

이렇듯 울산의 스포츠는 어느 도시와 경쟁해도 부끄럽지 않을 만큼 성장했으나 내실 면에서는 아직 너무나 할 일이 많다. 무엇보다도 먼저 진정한 스포츠 선진도시로 향하는 미래 100년의 터전을 닦아 놓아야 할 것이다. 과연 작금의 현실에서 울산체육의 미래를 생각하고 눈앞에 있는 첩첩의 난제들을 헤쳐 나갈 길은 무엇인가 생각하고 또 생각해 봤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정책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모든 울산 시민이 체육활동을 통해 건강한 삶을 누리고 체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을 통해 체육으로 하나 되는 행복한 공동체 실현을 비전으로 제시한다. 둘째, 시민의 건강 증진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체육관련 인프라의 지속적 확충, 체육활동의 다양화 지원, 체육지도자의 질적·양적 개선을 위한 전략적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체육의 사회적 가치는 체육을 통해 사회성을 높이고 모든 시민을 체육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회적 차별과 양극화 해소, 지역사회 통합을 지향해야 한다. 넷째, 울산 체육의 발전과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컨트롤타워 구축, 관련 제도 정비, 체육행정의 전문화 및 효율화를 추진하는 한편 문화관광산업 등 스포츠산업 연계지원 강화에 적극 노력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정책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타 지역 지자체의 체육발전 계획과 선진국 체육정책의 계획을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먼저 타 지자체의 체육 발전 계획을 살펴보자. ①강원도는 물리적 시설 확충보다는 시민의 참여를 활성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 집중하고 지역 체육활성화를 위한 지도자 및 전문 인력 양성기관에 초점을 두고 있다. ②대구광역시는 메가 스포츠 이벤트의 성공을 위한 시설확충과 전문체육 중심의 계획을 세우고 있다. ③서울특별시는 시민의 생애주기 개념을 적용해 연령별 맞춤형 체육정책을 수립하는데, 생활밀착형 체육 활성화를 기반으로 학교체육과 전문체육을 발전시키는 체계적 체육진흥 정책을 펼치고 있다. ④충청남도는 접근성 및 참여율 제고와 같이 실제적으로 도민이 체육활동에 동참하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으며, 기존시설을 활용한 체육 인프라 확충을 계획하고 있다. ⑤대구광역시와 세종시는 국민생활체육, 학교체육, 엘리트 체육 육성 뿐만 아니라 스포츠산업 측면의 육성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를 살펴보면 각 지자체의 특색에 따라 정책의 파급효과가 큰 사업을 핵심과제로 육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선진국 체육정책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①미국에서는 민간단체와 정부의 체육정책의 효율적인 역할 분담과 아마추어 스포츠 활성화를 통한 엘리트 선수 육성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②영국은 전국 단위의 학교 대회를 통해 생활체육, 학교체육, 엘리트 체육 육성의 연계를 강조하고 있다. ③독일의 경우 스포츠클럽을 통한 생활체육 활성화와 청소년 스포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청소년을 위한 스포츠 계획을 수립했다. ④가까운 일본은 전문지도자 확충을 위해 지역의 스포츠 지도자를 학교로 초빙하는 스포츠 지도자 은행제도 실시를 하고 있다. 조대용 울산대 겸임교수 울산요트협회 전무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