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대변인 논평에 자성 촉구

정의, 비대위 구성…사태 수습

국민의힘, 민주 ‘무공천 압박’

▲ 김종철 전 대표 성추행 사건을 논의하기 위해 26일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대표단-의원단 긴급 연석회의에서 김윤기 당대표 직무대행 등 참석자들이 전 국민에게 사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당 김종철 대표의 성추행 사건 파장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등 여야가 4·7재보선 득실계산으로 미묘한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민주당 권인숙 의원은 26일 정의당 대표의 성추행 사건을 두고 자당인 민주당이 ‘충격과 경악’이라는 입장을 낸 데 대해 “너무나 부끄럽고 참담했다”며 자성을 촉구했다.

권 의원은 페이스북에 올린 ‘사과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이같이 밝히고 “민주당도 같은 문제와 과제를 안고 있는데 이에 대해 충격과 경악이라며 남이 겪은 문제인 듯 타자화하는 태도가 어떻게 가능한지 모르겠다”고 개탄했다.

민주당은 전날 최인호 수석대변인 명의의 서면 브리핑에서 정의당 사건에 대해 “충격을 넘어 경악을 금치 못할 일”이라며 무관용 원칙을 촉구했다.

정의당 류호정 의원은 충격, 경악으로 표현한 민주당 논평과 관련해 “할 말이 많지만, 절대 않겠다”고 응수했다.

이번 사건 피해자인 장혜영 의원의 당직을 넘겨 받아 원내수석부대표 및 원내대변인에 임명된 류 의원은 취임사에서 “민주당의 충고는 분명히 받들겠다. 무관용의 원칙으로 조치하겠다”고 했다.

정의당은 이날 김종철 전 대표 성추행 사건의 수습 조치로 6명의 비상대책회의를 구성했다.

비상대책회의는 차기 대표 선출 전까지 운영되며, 강은미 원내대표와 김윤기 당 대표 직무대행이 공동대표를 맡았다. 비상대책회의에 의원단 전원이 포함되면서 피해자인 장혜영 의원도 들어갔다. 비상대책회의는 매일 회의를 열어 4월 재보선 공천 여부를 포함한 사태 수습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야당인 국민의힘은 ‘진보의 미투’를 정치 이슈로 끌어올리고 있다.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터진 정의당발 성폭력 파문으로, 이번 보궐선거를 유발한 박원순·오거돈 성추문 사건을 재환기하는 효과를 기대하는 기류가 깔려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선거 구도에도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성추행으로 자진사퇴한 김종철 전 정의당 대표에 대해 “앞에서는 인권과 진보를 주장하면서 뒤에선 추악한 행동 저지른 이중성”이라며 비판을 쏟아냈다.

이번 사건을 규탄한 민주당에 대해서도 “적반하장도 유분수”라며 “권력형 성범죄의 온상은 민주당”이라고 공격했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피소사실 유출 의혹을 받는 남인순 의원부터 징계하라고도 촉구했다.

당 성폭력대책특위 위원장인 김정재 의원도 “정치권엔 아직도 운동권 조직 논리에 갇혀 입으로만 ‘오빠 페미니즘’을 내뱉으며 위선적 행동을 하는 일부 인사들이 존재한다”고 가세했다.

국민의힘 김은혜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귀책사유로 후보를 내지 말았어야 할 선거에 후보를 내는 자가당착을 되돌리는 것”이라며 민주당에 보궐선거 ‘무공천’을 압박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