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 내년도 공해차단 완충녹지 조성사업이 부지보상비(지방자치단체 부담분)를 확보하지 못해 이미 확보된 국비마저 제대로 활용하지 못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시는 오는 2016년까지 총 4천193억원의 예산을 들여 남구 덕하검문소~북구 연암동 167만5천㎡의 "국가산업단지 주변 완충녹지 조성사업"을 시행키로 하고, 1차로 내년에 3만6천㎡를 조성키로 했다.

 시는 내년도 사업을 위해 정부지원금 48억원(공사비)을 확보해 놓고 있으나 지방비 부담분인 부지보상비 총 50억원 중 20억원만 편성, 30억원을 미확보한 상태다.

 완충녹지 조성사업은 공사비 전액을 국비로 지원받지만 자치단체가 부지보상비를 확보하지 못할 경우 이미 확보한 국비도 반납해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돼 보상비 확보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시의 완충녹지 조성사업은 최근 몇년간 월드컵축구대회 등으로 예산부족을 겪으면서 사업추진이 지지부진해 왔다.

 시는 이같은 지적에 대해 내년 추경예산을 통해 부족한 30억원을 확보한 뒤 6월까지 보상작업을 완료, 7월부터는 완충녹지 조성사업을 본격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예산부족으로 그동안 완충녹지 조성사업이 부진했던 만큼 내년 사업의 정상 추진을 위해서는 상반기까지 부지보상비 30억원을 확보해야 한다"며 "정상적인 사업추진과 48억원의 국비 사용을 위해 부지보상비 확보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박정훈기자 jhpark@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