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체계적인 심리상담·치유기법의 교육을 통해 편집증과 조현병초기증상 및 대인기피증 등의 심리장애 극복에 활용될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1종 온라인강의를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총 3과정까지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으며, 비대면을 통한 자기개발이 가능한 점에 많은 이목을 받고 있다.

무료교육 취지는 1년 이상 지속된 코로나의 영향으로 수없이 많은 피해가 발생하여 경제적, 심리적인 고통을 받는 이들을 돕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또한 교육원 관계자는 “심리증상으로 고통을 받는 이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어 심리치유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스트레스 해소법을 비롯하여 가족, 지인, 친구와의 원활한 소통과 대인관계에 도움이 되는 교육을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니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교육은 4~6주간 진행되는 100% 온라인강의로, 현행 법령에 맞게 1년 내 촬영된 최신강의다. 특히 나이와 직업 등에 관계없이 누구나 어렵지 않게 배워볼 수 있도록 이론·사례 중심의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PC와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시간·장소에 구애 받지 않게 수강 가능하다. 또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구매할 필요 없이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제공된다.

편집증은 과거 망상장애증상으로 불렸으며, 자신에게 피해를 끼친다고 착각하는 자기중심적인 피해의식이 강해 심한 회의감이 발생하는 증상이다. 특히 환청, 환각 등을 경험하게 되어 사고와 인지능력에 혼란을 겪는 증상을 조현병(정신분열증)이라고 하는데 합리적인 설득에도 쉽게 교정되지 않으며, 사람과의 만남을 기피하는 대인기피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소시오패스는 학대 및 트라우마를 겪은 후 성장하면서 자신의 약점을 숨기고 감정조절에 능숙한 특징을 가졌으며, 타인의 감정 및 죄책감을 전혀 느끼지 못해 비도덕적인 행동을 일삼는 반사회적 인격장애에 속한다. 사이코패스(싸이코패스)도 이에 속하며, 전두엽 기능의 이상으로 충동적인 행동을 하는 반면, 소시오패스는 치밀한 행동을 하는 차이가 두드러진다.

인격장애는 양심의 가책, 후회를 불러일으키는 것 보다는 장래의 이익이 대한 가치에 초점을 두는 것이 효과적인 치유로 알려졌으며, 불안장애나 우울증초기증상 등이 동반될 수 있기에 심리적인 치유도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대인공포증(사회불안장애), 조증과 우울증이 교차적으로 발생하는 조울증(양극성장애) 극복에 활용될 수 있으며, 불면증·우울증극복하는 방법을 찾는 이들에게도 각광을 받고 있는 추세다.

또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는 인지행동치료를 배워 편집성·경계성 성격장애 및 조현병과 거식증초기증상 등의 치유에 활용될 수 있으며,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은 공황장애초기증상과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극복을 위한 상담에 용이하고,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은 원예의 성장을 통해 기분부전장애와 강박증(강박장애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더불어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은 화를 다스리는 법으로 분노조절장애증상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 밖에도 소뇌위축증·자폐증증상 아동의 정서적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 청소년의 여러 고민 해결 상담을 위한 청소년심리상담사, 알츠하이머초기증상 및 치매초기증상 예방법의 교육을 배워볼 수 있는 노인심리상담사 과정이 있다. 또한 당뇨초기증상과 대상포진초기증상 등으로 심리적 고통을 받는 가족의 상담에 유용한 가족심리상담사와 위기심리상담사, 임신초기증상 상담을 위한 성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다.

더불어 접근성이 좋은 예술매체와 그림·색깔심리테스트에 대한 교육으로 해리성 인격장애 관련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 무기력증·불면증과 수면장애증상 및 하지불안증후군 증상 극복을 위한 음악치료기법의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비관적인 사고의 변화를 위한 긍정심리학을 배워보는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 2021년 소띠운세 관련 명리학을 배워볼 수 있는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도 마련되어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한 이점이 있다. 또한 심리상담센터 및 부부상담클리닉 등의 상담시설 내 업무에 활용될 수 있으며, 요양보호사자격증과 사회복지사자격증 및 보육교사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한국어교원자격증, 평생교육사자격증, 한국산업인력공단자격증 등 관심자의 다양한 전문지식 학습으로 취업 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

한편,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바리스타·국비지원 무료교육, 심리학 책 추천 등을 찾고 있거나 학점은행제를 병행해도 수강료를 전액지원하고 있다. 관련 문의를 위한 홈페이지 1:1상담, 카카오톡·대표전화 상담이 마련되어 있으며, 기업·학교 등 단체 상담도 준비되어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