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8일 코로나19 바이러스 예방을 위한 백신 접종 계획을 발표했다. 접종 우선순위와 대상별 일정, 접종 장소와 시행기관을 명확히 밝힌 것이다. 많은 국민들의 관심은 우선순위에 쏠린다. 누구나 하루빨리 백신을 맞고 코로나19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싶은 마음에 빠른 접종을 희망한다. 하지만 정부가 과학적 근거와 전문가의 견해를 종합해서 정한 순서이니만큼 신뢰하고 따르는 것이 도리다. 1분기에는 의료진과 요양병원 입소자, 그리고 직원이 대상이고, 2분기에는 65살 이상의 고령층과 노인시설 직원, 3분기에는 19살 이상 64살 이하 성인과 만성질환자, 4분기에는 미접종자 순이다. 개인에게 백신 선택권은 없다. 계획대로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11월까지는 전 국민의 70%가 접종을 완료할 수 있다. 비로소 집단면역이 이뤄져 전 국민을 괴롭혔던 코로나 감염으로부터 자유로워지게 된다.

울산시도 지난 26일 백신접종계획을 발표했다. 설연휴 전 감염병 전담병원인 울산대학교병원 의료진부터 접종한다. 약 2000명이다. 이어 보건의료종사자와 요양병원 종사자 및 입원자 등 2만7673명이 대상이다. 그 다음이 18세이상 일반시민이다. 목표는 집단면역이 가능한 79만5250명 접종이다. 임상실험이 아직 진행되지 않은 18세 이하는 제외됐다. 접종 장소는 중·남·동·북 4개구는 각 1곳, 울주군은 2곳이다. 울산시는 백신 접종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보관과 유통, 배분 등에 세심하고 철저하게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코로나19 백신의 보관과 유통은 양과 종류, 공급망의 복잡성 등 꽤나 까다롭다. 지난해 독감 백신 상온노출과 같은 문제가 재발해서는 안된다. 백신에 대한 불신이 원활한 접종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관련 자료를 공개하고 사고 보상 대책도 미리 가다듬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백신의 차질 없는 확보다. 아무리 접종 계획을 완벽히 세웠다고 해도 백신을 제때 들여오지 못한다면 의미가 없다. 정부는 4개 제약사를 통해 총 5600만명 분을 확보했고 2000만명 분의 구매 계약도 거의 완료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아직 국내에 들여온 물량은 전무하다. 미국이나 유럽 주요 국가들이 백신 확보에 차질이 빚어지자 자국 내 백신 생산업체에 대해 수출 금지 명령을 발동하는 방안까지 거론하고 있다고 한다. 우려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울산시는 정부의 백신 도입 일정을 정확하게 파악해서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 2021년 겨울도 코로나19로 우울하게 맞이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