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중구가 지역에서 처음으로 취약계층에 지원되는 요금감면 혜택의 빈틈을 없애기 위해 혜택 미신청 가구에 찾아가는 복지행정 서비스를 제공한다.

28일 중구에 따르면 2월부터 7월까지 지역 내 취약계층 가운데 미신청으로 인해 요금감면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가구의 제로화를 위해 최근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중구는 지속적인 안내에도 관심 부족으로 감면시책을 모르거나 알아도 신청이 번거로워 미신청하는 가구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적극 행정을 통해 미신청 가구를 없애 저소득층의 생활안정에 기여하고자 사업을 기획했다.

요금감면 혜택 대상인 취약계층은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등록장애인, 기초연금수급자로 지난해 말 기준으로 중구에는 총 4만4463명이 해당된다.

이 가운데 19%에 이르는 1만950명이 미신청으로 인해 전기·가스·이동통신비의 할인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취약계층 요금감면은 서민지원 정책 등에 근거해 기초생활수급자 4개 대상, 차상위 5개 계층, 등록장애인, 기초연금수급자 등 대상자의 신분에 따라 차등적으로 혜택이 제공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구는 먼저 동별로 대상자의 명단을 파악하고 안내문을 발송하는 등 사전준비를 마친 후 신규책정자와 전입자, 기존대상자에 대한 조사를 벌여 미신청 사유분석 등 현황을 파악해 점검개선에 나서게 된다. 이어 13개의 동 행정복지센터 통·반장 및 명예사회복지공무원과 지속적으로 연계해 감면혜택과 신청 방법에 대한 안내, 미신청자 가정방문 안내 등을 진행함으로써 요금감면 100%가 될 수 있도록 만든다는 계획이다.
 정세홍기자 aqwe081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