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문화재청과 10년째 진행

울문연에 위탁 상시모니터링

문화재수리 전문 등 21명 활동

서원·향교·성곽 보수 정비 등

문화재청과 각 광역지자체가 공동으로 추진해 온 ‘문화재 돌봄사업’이 올해로 10주년을 맞는다. 지난 10년을 돌아보고 새로운 10주년을 도약하는 지자체별 사업이 이어지는 가운데 울산 역시 올 한해 문화재돌봄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문화재 돌봄사업은 문화재에 대한 주기적인 사전점검(모니터링)과 일상 관리, 경미한 수리 활동을 통해 사전에 문화재 훼손을 방지하고, 사후에 발생하는 보수정비 부담을 줄이며 보수 주기도 연장시키는 상시 및 예방차원의 문화재 관리 체계다. 2009년 문화재보호기금법 제정을 계기로 2010년 처음으로 5개 시도에서 시범 시행한 이후 사업의 효용성이 인정되면서 2013년 이후 전국 17개 시·도로 전면 확대됐다.

울산시의 문화재돌봄 사업은 지난 2016년 7월 새롭게 편성됐다. 구군에서는 예초와 환경정비 등 상시관리로, 울산시는 전문적인 상시모니터링 구축과 보존방안 마련을 위해 (재)울산문화재연구원과 위탁관리 협약을 체결했다.

울산문화재돌봄사업단(울산문화재연구원)은 이후 국가지정, 시지정, 비지정문화재 118곳에 대해 174회의 모니터링 업무를 수행해 결과보고서를 발행한 바 있다. 2017년부터는 자문위원회 결과를 지자체에 보고한 뒤 목조, 석조, 행물피해 전문모니터링과 안내판 보수, 석조보수의 경미수리작업을 진행했다. 관련 인력은 문화재수리기능자 3명을 포함해 총 21명이 활동 중이다.

연차를 거듭할수록 돌봄대상 문화재는 늘어났다. 지난해 기준으로는 모두 141곳(2020년 5월기준)로 집계된다. 국가지정문화재 16곳, 시도지정문화재 78곳, 그외 서원·향교·가옥·성곽·석물 등 비지정문화재 42곳이다.

울산의 상황처럼 전국 각 지역 돌봄사업 역시 사업이 시작된 이후 지난 10년간 관리 대상이 되는 문화재와 돌봄사업단(민간단체 공모 수행) 규모는 꾸준히 늘어났다. 전국단위 총 대상 문화재는 8665곳에 달한다. 지난해 대비 539곳이나 늘어난 수치다. 이에따라 상시인력 수, 사업 예산 등도 꾸준히 함께 늘어났다.

특히, 올해 예산은 지난해 보다 국비 15억원이 증액, 306억원(국비·지방비)이 투입된다. 이를 위해 각 지역 23곳의 돌봄사업단에서 상시인력 770여명이 고용돼 돌봄활동을 펼치게 된다.

한편 문화재청은 지난해 문화재 돌봄사업의 법적 근거를 마련한 데 이어 올해 6월에는 중앙문화재돌봄센터 출범을 포함한 법 시행을 앞두고 있다. 또한, 지난 10년간 문화재돌봄사업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10년을 준비하기 위해 중장기 단계별 이행안(로드맵)도 수립할 계획이다. 이같은 ‘문화재 돌봄사업 확대’는 국정과제인 ‘지역과 일상에서 문화를 누리는 생활문화시대’의 실천과제로 ‘문화유산 보존·활용 강화’의 세부 추진 과제이기도 하다. 홍영진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