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가까이 이어진 코로나19에 소상공인들의 폐업이 속출하고 있다. 울산을 비롯한 비수도권 지역에서 지난 8일부터 식당과 카페 등의 영업이 1시간 연장됐으나 영업이 다시 활기를 띠기에는 역부족일 따름이다. 오히려 제4차 유행이 오지나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분위가 역력하다. 그 중에는 대출금을 갚지 못해 폐업마저 못하고 있는 소상공인들도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중소상인들이 폐업을 하지 않고 버티고 있는 것은 언젠가는 코로나19가 끝난다는 믿음과 반드시 경기가 돌아올 것이라는 믿음 때문이다. 따라서 정부는 이들의 믿음에 신뢰를 주고 효율적인 지원을 해줘야 한다. 전 국민이 백신을 맞고 집단면역을 형성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남아 있다. 그 때까지 정부와 지자체는 혼신을 다해 소상인공인들을 밀어주고 떠받들어줘야 한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기준 울산 중대형상가의 공실률은 15.6%로, 전분기 대비 0.5%p 상승하는 등 전국 평균(12.7%)을 웃돌았다. 통계에 잡히지 않는 소규모 상가들까지 포함하면 실질적인 공실률은 이미 20%를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5개 점포 중 1개 점포가 비어 있다는 뜻이다.

코로나19 이전에도 울산의 공실률은 다른 도시에 비해 높은 편이었으나 이번처럼 공실률이 전국 평균을 넘어 치솟아 오르기는 처음이다. 특히 삼산동 중심상권의 1층 점포가 비어 있다는 것은 코로나19의 영향이 얼마나 큰 지를 직접적으로 말해주는 대목이다.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가 장기화되자 주택가 골목상권까지 무너지기 시작했다. 그러다보니 이들 가운데는 대출금을 못갚아 폐업을 못하는 경우도 여기저기서 발생하고 있다. 시내 골목상권에서 20년간 영업을 해왔던 김모씨는 매달 월세와 전기료 등 고정 비용을 수백만원씩 지출하고 있지만 폐업을 하고 싶어도 뜻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 폐업과 동시에 사업자 자격으로 받은 대출금을 곧장 갚아야 하기 때문이다.

동남지방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울산의 자영업자 수는 8만7000명으로 전년동월(9만명)대비 3.0%(3000명) 감소했다. 그 중에서도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가 10.6%(3000명) 감소해 대부분을 차지했다. 그 동안 고용했던 종업들을 내보내고 난 뒤 혼자 악전고투하다가 결국 폐업을 결정한 경우들이다.

코로나19가 종식되기까지는 많은 역정이 기다리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의 종식을 앞당기고 폐업을 막기 위해서는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은 스스로 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철저한 방역이다. 특히 설 연휴를 앞두고 있는 이 시점에 방역 실패는 제4 대유행으로 연결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