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각종 요소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현대인이 많은 가운데, 스트레스 해소법과 긍정심리학에 관련된 교육을 체계적으로 제공 중인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나비효과와 같은 심리기법을 통해 심리적인 후유증, 극심한 스트레스에 연관된 편두통 등의 개선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2종 강의를 300명 한정으로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취지는 코로나19와 사회적 거리두기의 제한으로 인한 심리적인 압박감과 경제적 타격으로 인한 극심한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으로 고통을 받는 이들의 정서안정에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차원으로 기획되었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전했다.

이번 무료강의 혜택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하여 희망하는 과정을 3과정까지 신청만 해도 누구에게나 해당되며, 총 90만원의 수강료가 0원으로 조정되어 교재와 시험기출문제 및 시험 응시료 또한 이벤트 기간 내 전액 면제된다. 스마트폰과 PC를 이용해 4~6주간 수강할 수 있으며, 비대면을 통한 자기계발이 가능해 높은 주목을 받고 있다.

나비효과란 작은 영향이 큰 파장으로 일어나는 현상을 뜻하며, 작은 칭찬이나 기대감이 사람을 더 크게 성장시키는 원동력을 위한 피그말리온효과(호손효과) 및 로젠탈효과가 존재한다. 뿐만 아니라 효능 없는 약을 복용해도 실질적인 치유가 발생하는 플라시보효과(플라세보효과) 혹은 위약효과도 있기에 이와 같은 긍정의 힘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반면 후유증은 사고, 외상 등이 치유된 이후에 남게 된 변형 및 기능장애를 뜻하며, 뇌출혈·뇌경색후유증과 전신마취·교통사고후유증으로 잘 알려져 있다. 또한 노인에게 발견되는 대상포진후유증 및 어지러움증상을 유발하는 이석증후유증(이석증증상), 간이식후유증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특히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자이가르닉효과)도 이에 해당된다.

편두통은 흔히 왼쪽·오른쪽 두통을 느낀다고 하지만 특정한 부위가 아닌 머리의 전체적인 통증이 발생하는 증상이며, 스트레스와 수면장애 및 잘못된 생활 습관이 악화요인이다. 편두통이 심할 때 무기력증·만성피로를 겪게 되거나 특정 대상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두통 전조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예방과 심리적인 안정감이 중요한 요소로 꼽히고 있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 해결을 위한 상담기법을 배워볼 수 있어, 정서불안을 야기하는 조울증(양극성장애)과 우울증초기증상 극복방법에 활용될 수 있으며, 외상심리상담사와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은 PTSD(외상후 스트레스장애) 및 유명인의 극단적 선택을 모방하는 베르테르효과 관련 상담·위기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고, 긍정심리상담사 과정은 긍정의 힘(후광효과) 관련 교육을 통해 삶의 동기부여에 큰 힘이 될 수 있다.

또한 조현병초기증상의 편집증(망상장애증상) 치유를 위해 인지행동치료기법을 배워볼 수 있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부정적인 심리인 노시보·스티그마효과와 분노조절장애·화병증상 등의 극복을 위한 화를 다스리는 법을 배워볼 수 있는 분노조절상담사, 기존의 심리치유기법을 넘어서 접근성이 뛰어난 예술 매체를 이용해 풍부한 감정표현 독려와 감정조절장애증상 치유에도 유용한 미술심리상담사, 색채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다.

이 외에도, 아기·유아자폐증상 및 불안장애증상 개선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가 있으며, 청소년의 트라우마로 인한 강박증 상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청소년심리상담사, 여성·남성갱년기증상으로 인한 가족관계 개선에 활용될 수 있는 가족심리상담사, 치매초기증상 예방법의 노인심리상담사, 꿈 해몽 및 명리학 관심자를 위한 명리심리상담사 과정도 마련되어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자격증이며, 이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양식에 모두 기재가 가능한 특징이 있다. 특히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을 비롯하여 보육교사자격증(보육인력국가자격증) 등과 함께 취득 시 취업 범위 확장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바우처 시설의 제공인력으로 등록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아동·청소년·성인심리상담센터 창업에 활용될 수 있으며, 부부상담클리닉 등의 상담시설 업무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무료강의에 대한 상담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카카오톡, 대표전화 무료상담을 통해 가능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