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협회의 건의안 중에는 그동안 하역사가 노조의 거부감을 우려해 공식적인 언급을 자제해왔던 노무공급 및 임금분배방식 등에 대한 내용도 담겨 있어 항운노조의 반응이 관심이다.
최근 항운노조에 전달한 건의안에 따르면 노무공급방식을 현재 각 연락소(작업장)별 1년 단위인 교체주기 개선 및 하역사에서 요구하는 적정 인원수 배정, 작업의 난이도·중량·기타 특성 등을 감안한 조합원 배치로 작업의 능률을 올려달라고 주문했다.
또 작업강도에 관계없이 일률적으로 임금을 지급하는 현재의 임금 균등분배 방식에서 탈피해 다른 항만처럼 성과급제를 도입, 시행해줄 것을 건의했다.
이와 함께 실질적 24시간 하역작업 노력과 일부 하역요율의 불합리한 점 개선, 밝은색 작업복 조끼 지급, 작업모 및 작업복에 개인명찰 부착, 근무시간외 안전사고자 산재적용 제외,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개인별 바이오리듬 체크 활용 등 적극적인 안전사고예방노력도 주문했다.
이와 관련 항운노조 관계자는 "울산항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선 무엇보다 하역사들의 덤핑경쟁이 자제돼야한다"며 "협회의 건의내용 중 일부를 적극 수용하는 등 노사가 상호윈윈하면서 울산항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