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 고양 원흥지구 자족 2-3 블록에 들어서는 ‘고양 아크비즈 지식산업센터’의 분양 소식이 많은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현재 고양 아크비즈 지식산업센터의 분양에서는 발코니 확장 비용 또는 IoT 오피스 설치 중 선택 지원 프로모션을 2021년 2월 기간 한정으로 진행하고 있다.

고양 아크비즈 지식산업센터는 연면적 38,662.26㎡, 지하 2층~지상 15층 규모로 건립되며 제조업 기반의 공장을 비롯 IT 위주의 4차 산업까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돼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특히 최근 정부가 고양 창릉신도시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창릉역을 추가 확정 지으며 주변 부동산 시장이 들썩이고 있는 가운데 인접한 원흥지구의 경우, 발표 전후로 실거래가가 1억5000만원 가량 뛰는 등 오름세가 가파르다. 이에 고양 아크비즈 지식산업센터가 직접 수혜지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국토부는 고양 창릉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따라 기존 고양선 노선의 대폭적인 수정안을 발표했다. 고양시의 GTX-A 정차역이 기존 대곡역, 킨텍스역에서 창릉역이 추가돼 총 3곳이 됐으며, 서울 새절역(6호선)과 연결되는 고양선은 GTX 창릉역 신설이 확정되면서 대곡역 환승 대신 창릉역 환승으로 GTX 환승역이 변경됐다. 

고양선은 도시철도 6호선 새절역에서 시작해 고양 창릉 지구를 지나 고양시청까지 연결한다. 창릉역은 GTX-A 노선 중 대곡역과 연신내역 사이에 마련될 예정이다. 서울 방면 주요 교통 수요 분산을 위해 중앙로와 제2자유로 연결로가 신설되고, 강변북로를 10차로에서 12차로로 확장하는 등 도로교통 개선 대책도 수립됐다.

부동산 시장에서 교통망 사업은 그 지역의 가치를 높이는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주택시장에서는 신규교통망으로 인해 미래 가치를 커지는 만큼 분양흥행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많다. 지식산업센터와 같은 상업·업무용 부동산도 마찬가지다. 신규 노선이 사업지 주변에 들어오는 경우 일대 업무시설과 상업시설 등이 들어서며 풍부한 배후수요가 창출되기 때문이다. 

GTX-A 창릉역 개통으로 서울 은평구, 마포구, 강서구 일대를 30분 이내로 이동할 수 있게 된 고양 창릉 지구는 대규모 교통 개발의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창릉신도시 및 인접한 원흥지구가 서울 서북권의 중심지로 떠오를 전망이어서 고양 아크비즈 지식산업센터의 분양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는 게 분양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고양시에서 최초로 사물인터넷(IoT) 오피스 시스템을 선보인 고양 아크비즈 지식산업센터는 근무자의 업무 효율성 향상을 도모함은 물론 기업체의 비용 절감 및 생산성 향상 효과까지 누릴 수 있어 호평을 얻고 있다.

고양 아크비즈 지식산업센터가 선보이는 IoT 디바이스는 스마트스위치, 미터링플러그, 무선 IR리모콘은 물론 스마트사이렌, 도어열림감지센서, 스마트게이트웨이, 모션센서로 구성된다. 이는 근무자에게 쾌적한 업무 환경은 물론 기업의 보안유지 및 제반 비용의 효율성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지상 2층~5층은 드라이브인 시스템을 적용하여 물류수송이 편리할 뿐 아니라 1층은 조업 및 하역테크로 이용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6층~15층은 섹션오피스로 최근 선호되는 소형 타입 위주로 구성됐으며 필요에 따른 업무 공간의 확장이 가능하다.

고양 아크비즈 지식산업센터는 설계부터 입주사의 업무 효율성을 고려해 법정 대비 180%의 주차대수를 확보했으며 6층에는 녹지공간을 조성했다. 뿐만 아니라 서비스테라스(일부 호실)를 제공할 예정이며 입주사들이 겪고 있는 수납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지하 2층에 공용 창고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였다. 

단지 인근에 풍부한 인프라 역시 자리해 이미 중심상업지구가 형성돼 유동인구가 많은 것은 물론, 대형물류센터인 켄달스퀘어가 바로 맞은 편에 위치했으며 롯데아울렛, 이케아, 스타필드 고양 등이 인근에 있어 유관업체의 배후 수요 역시 많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분양 관계자는 “GTX-A 창릉역 신설 발표에 따라 고양 아크비즈 지식산업센터 역시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여 투자자들의 관심이 더욱 높아진 상황”이라며, “스마트한 업무 환경은 물론 교통환경, 주변인프라까지 갖춰져 향후 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고양 아크비즈 지식산업센터의 홍보관은 경기도 고양시 원흥동 원흥역 인근에 위치해 있으며, 더 자세한 내용은 대표전화를 통해 문의 가능하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