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여전한 확산세와 더불어, 창업 시장은 지난 해에 이어 무인 시스템의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또한, 공공 도서관이나 학원, 카페 등 학습을 위해 사용되어 오던 공간들의 이용이 제한되면서 이는 무인 시스템과 학습 공간의 적용이라는 무인 스터디카페의 확장을 만들기도 했다.

무인 24시 스터디카페 전문 브랜드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런칭 당시부터 ‘무인’에 초점을 맞춘 운영으로 점주와 고객의 편리성을 높이고 있다. 점주가 매장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시간 할애를 줄임과 함께, 고객들은 불필요한 마찰 없이 자신의 공간에서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는 것이다. 가맹본부 측은 특히, 비대면 고객 응대가 중요해진 이때, 무인 시스템을 토대로 한 운영과 관리 시스템은 가맹점 성장을 위한 핵심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 오픈을 진행한 르하임 스터디카페 망원역의 정단비 점주 역시 체계적인 무인 시스템의 큰 만족을 느꼈다고 전했다. 점주 이자 주부로써 육아와 일을 함께 할 수 있음은 물론, 고객 유치를 위한 본사의 다양한 지원에도 만족을 느꼈다고 전한 정 점주를 만나 그의 창업 스토리를 들어봤다.

Q. 간략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르하임 스터디카페 망원역점 점주 정단비입니다. 이전에는 항공사에서 승무원으로 근무 했었는데, 결혼하고 육아를 위해 8년 다니던 직장을 관두게 됐습니다. 남들은 잘 다니던 직장을 왜 관두냐며 의아해 했지만, 평범한 대한민국 엄마들과 같은 선택을 했습니다. 이후에 육아를 하다 보니, 예전에 직장생활 하면서 보람도 느끼고 월급도 받아가던 삶이 그립기도 하더라구요, 그래서 나만의 일을 한번 찾아볼까 라는 생각에 스터디카페 창업을 하게 됐고 지금은 르하임 스터디카페 점주로서 일하고 있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일단 코로나19로 인한 여러 가지의 변화가 가장 크게 다가왔습니다. 아이를 어린이집에 데려가지 못하고 하루 이틀 버티며 살다 보니 몸과 마음이 많이 지쳐 있었습니다. 하지만, 주변에 스터디카페를 보니 코로나의 영향이 미치지 않는 곳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이용이 어려운 공공도서관이나 시끄러운 카페를 피해 자신만의 학습 공간을 찾는 사람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과거와 달리 조용하고 쾌적 하면서 자신만의 학습 공간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을 보면서 사업적 가능성이 있겠다는 판단이 들었고 남편과 몇 주에 걸친 토의 끝에 스터디카페 창업을 결정했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타 브랜드와 비교되는 강점이 인테리어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공부를 하는 곳이니까 높은 집중도와 면학분위기가 매장을 구성하는 데 중요한 요소인데, 그런 분위기를 만들 수 있는 인테리어를 선보이고 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본사 본부장님 말에 따르면 설문조사와 분야별 리서치를 통해 탄생한 인테리어라고 하는데, 이 부분에서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려는 본사에 신뢰가 생겼습니다. 공부맛집이나 합격명당 등의 별칭도 인테리어에서 시작된 것이 아닐까 생각도 들었고요, 또한, 주 고객인 학생들이 심플하고 모던한 인테리어를 좋아할 것이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 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저처럼 가정과 일이 양립 되어야 하는 점주라면, 제가 매장에 없을 때도 고객들이 편안히 이용할 수 있고 안전하게 운영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르하임 무인 시스템은 이를 가능케 하는 시스템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입·출입 전부 관리할 수 있는 두 대의 키오스크는 점주와 고객의 편리성을 높일 수 있겠더라구요, 학생들의 안전이나 효율성을 위해 적합한 시스템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 오픈 준비 기간 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무엇보다 창업이 처음인 저에게 하나부터 열까지 지원해주는 창업 서포트 시스템이 가장 마음에 들었어요. 장소를 정하는 상권분석팀, 하나부터 열까지 저와 연락하고 같이 해결해 나가는 1:1슈퍼바이저, 점주의 작은 생각까지 실제로 구현해주는 인테리어팀, 개업 직전까지 고객들에게 홍보해주고 유치를 도와주는 하모니와 같은 시스템이 큰 힘이 되어 주었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창업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주저하기 보다는 도전해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망설이며 고민하다 보면 해결책은 나오지 않고, 기회만 사라지게 될 거라 생각합니다. 자신만의 일을 찾아 노력하시는 창업 주 분들이 좋은 선택을 하시기를 바라고 응원하겠습니다.

한편, 르하임 스터디카페 측은 2월 둔촌점, 진주초전점 등을 비롯해 3월 세종아름점 등 많은 가맹점이 철저한 방역 관리 속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하며 오는 2월 20일(토) 천안에서 진행되는 충청권 창업설명회를 통해 예비 창업자들을 만나 차별화된 창업 시스템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