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서
빠르면 이번주 우선등재 심의
송철호 시장 위원장으로 한
세계유산등재추진위 힘보태
암각화 일원 명승지정사업도
울산시 보존의지 지표로 활용

울산시가 제출한 ‘반구대 암각화 세계유산 우선등재 신청서’에 대한 심의가 임박했다. 설 연휴가 마무리 되면서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세계유산분과)의 심의가 목전에 온 것이다. 울산시는 세계유산도시로 향하는 첫 관문 통과를 위해 사활을 걸 전망이다.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심의는 이르면 이번주, 늦어도 다음 주 안으로 열린다.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미뤄오던 일정을 바로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신청서 내용에 대한 심화검토를 거치더라도, 2월 안에는 9명 위원들의 심의가 가능하다는 관측이다.

‘삼세번째’인 이번 도전에는 각계의 관심이 주목된다. 지난 한해 동안 행정과 시민단체가 연대를 도모해 공동추진단을 구성했고, 학술용역 및 토론회도 진행하여, 새로운 전략의 신청서를 제출했기 때문이다.

우선 신청 유산의 명칭부터 바꾸었다. 신청서는 기존의 ‘울산 대곡천 암각화군’ 대신 특정 문화재를 앞세워 ‘반구대 암각화’라는 타이틀로 작성됐다. 대신 유산 범위 속에는 대곡리 암각화, 천전리 각석, 반구대 계곡 등이 모두 포함된다.

지난해 10월 울산시와 문화재청이 공동으로 참여한 ‘반구대암각화 세계유산등재추진위원회’도 한몫 거든다. 송철호 울산시장이 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총 38명 위원들이 행정, 학술연구, 보존관리, 대외협력 등 4개 분과로 나뉘어 힘을 보태고 있다.

울산시가 별도로 추진하는 반구대암각화 일원의 ‘명승’ 지정 사업 역시 이번 반구대암각화 우선등재목록 심의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명승은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예술적인 면이나 관상적인 면에서 기념물이 될 만한 국가 지정문화재를 말한다. 재산권 불이익 및 생활불편을 우려하는 주민의견수렴과정을 마무리해야 하겠지만, 합의 이후에는 반구대 암각화에 대한 보존 의지를 대외적으로 알리는 대표적 지표로 활용 될 수 있다.

또 ‘한양도성’과 ‘대곡천 암각화군’이 함께 심의에 올랐던 지난해 심의와 달리 올해는 ‘반구대 암각화’만 단독으로 재심의 된다는 점도 유리하다는 판단이다.

시 관계자는 “예단할 수는 없으나, 그 동안의 과정과 달리 이번 심의에 거는 기대감이 적지않다. 정부 부처의 관심과 지자체 간 합의를 바탕으로 보존안도 마무리 단계인만큼 이번 심의 결과가 시민 염원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홍영진기자 thinpizz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