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은 워크넷·잡코리아의 구인구직사이트를 통해 취업 일자리를 알아보거나 고용노동부HRD-NET의 구직자•재직자 국민내일배움카드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취업 전문성·경쟁력 향상을 돕는 52종의 자격증 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최근 스터디룸, 스터디그룹 등의 모임 제한이 발생하여 취업스펙업과 자기계발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전문 지식과 함께 자격증 취득 기회를 제공하고자 교육재능기부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특히 나이·전공과 무관하게 무료교육 신청이 가능하다.

무료교육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3과정까지 신청만 해도 총 90만원의 강의 수강료가 0원으로 전액 면제되는 방식이며, 이에 시험예상문답과 교재가 무료로 제공되어 학습의 편리함을 더하는 장점이 부각되고 있다. 학습자는 PC 및 모바일 환경으로 4~6주간 언제 어디서든 자유수강할 수 있으며, 온라인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 시 국가인정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워크넷은 전국의 채용정보, 직업심리검사·직업적성검사 등의 진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포털사이트로, 실업급여와 구직신청 및 청년내일채움공제 및 국민취업지원제도 등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한 내일배움카드는 직장인, 실업자, 근로자 등의 직업 훈련을 위해 소정의 훈련비가 제공되는 카드로, 고용노동부 HRD-NET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특히 많은 취업준비생(취준생)이 취업 활동에 앞서 원활한 업무를 위해 지속적인 자기개발과 업무역량을 위한 많은 노력에 투자하고 있으며, 사회생활에 중요한 대인관계 형성 또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대화를 통해 상대방에 대한 친밀감을 쌓는 라포 형성에 관련된 학습을 배워볼 수 있어 비즈니스·인간관계 형성 초석에 도움이 될 수 있기에 취업 잘 되는 미래유망자격증을 찾는 이들이 주목하고 있다.

또한 스피치지도사자격증은 스피치학원에 가기 어려운 이들에게 필요한 발성연습과 면접복장 및 면접관의 이목을 사로잡을 이미지메이킹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어 취업 성공에 활용될 수 있으며, 리더십지도사자격증은 어느 업무에서도 능률적으로 활동하기 위한 조직 구성원의 단합력 및 성공적인 비즈니스의 비결 등의 학습이 가능해 많은 인기를 받고 있다.

이 외에도, 비전공자도 문제없이 배울 수 있는 마케팅 관련 학습의 마케팅기획전문가, 실무행정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업무수행의 효율성을 돕는 사무직 관심자를 위한 사무행정전문가, 많은 직장인의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생산성 향상을 돕는 감정노동관리사 과정이 있으며, MBTI검사와 MMPI검사 링크에 관련된 심리테스트를 통해 개인마다 가진 소통방식의 이해를 돕는 심리분석상담사, 스터디플래너 쓰는 법을 위한 학습전략설계사도 있다.

교육 분야에 특화된 자격증 추천과정으로는 영어회화 스터디를 위한 초등영어지도사와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 HSK·중국어 회화 강의를 위한 초등중국어지도사, 체계적인 논술 공부법을 위한 논술교육지도사, 올바른 역사 교육을 통해 삶의 지혜도 배워볼 수 있는 한국사지도사와 세계사지도사, 스터디카페 및 STEAM 교육 활성화를 돕는 창의로봇지도사와 창의과학교육지도사, 프로그래밍 학습을 지도하는 법을 위한 코딩교육지도사 과정도 마련되어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자격증은 다양한 학습이 가능해 활용 범위가 넓으며, 특히 한국산업인력공단자격증, 컴활자격증과 국가공인전문기술자격증 종류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의 취업 범위 확장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교육원 홈페이지에서는 전국의 채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취업정보센터가 운영되고 있으며, 봉사실적 관리를 위한 나이스 연계의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예시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취업성공패키지 구직촉진수당, 2021 문화누리카드(사용처, 잔액조회, 충전)와 국민행복카드를 비롯하여 아이사랑행복카드, 청년동행카드 바우처, 광역알뜰교통카드 등의 사용여부와 무관하게 누구에게나 무료교육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스터디타이머, 캠스터디를 알아보는 이들도 수강료 전액 지원 신청이 가능하다. 관련 문의는 홈페이지, 네이버톡톡, 카카오톡과 대표전화 무료상담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