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극심한 열등감으로 인한 대인기피증 또는 소시오패스, 피터팬증후군 등의 심리증상 치유기법을 체계적으로 배워볼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2종 교육을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전했다.

무료교육 취지는 극심한 스트레스와 사회적 압박 등으로 인해 부정적인 감정이 발생할 수 있는 열등감 및 자격지심을 비롯하여 대인관계의 문제를 경험하게 되어 원활한 일상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이들을 돕고자 사회공헌활동으로 기획되었으며, 코로나19에 대응하여 누구나 배울 수 있는 상담기법과 스트레스 해소법 교육을 제공 중에 있다고 관계자는 말했다.

교육은 4~6주간 진행되는 100% 온라인강의로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어디서든 자유롭게 수강이 가능하다. 온라인강의는 현행 법령에 맞게 1년 안에 촬영된 최신강의며,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심리학 기초 이론과 다양한 사례중심의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어 큰 인기를 받고 있다. 특히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무료로 제공되어 학습의 편리함을 더하고 있다.

대인기피증(대인공포증)은 타인 앞에 말을 잘 하지 못하고 두려움에 휩싸여 불안 상태를 보이는 증상을 뜻한다. 이는 환경적 요인과 관련이 있으며, 과거 트라우마를 겪어 주위로부터 좋지 않는 인식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점차 극대화되고, 손 떨림 등이 동반되기도 한다.

소시오패스는 타인의 감정을 느끼지 못하고 비도덕적인 행동을 일삼는 반사회적 인격장애의 일종이다. 이는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으면서 매우 치밀한 행동을 하는 반면, 사이코패스(싸이코패스)는 충동적인 행동을 하는 차이점이 존재한다.

피터팬증후군은 성인이 되어서도 어른으로 인정하지 않은 심리로 타인 의존성이 강한 특징이 있다. 이러한 심리 증후군의 종류로는 도피성이 강한 신데렐라증후군과 므두셀라(무드셀라)증후군 및 파랑새증후군, 허구의 세계를 진실로 받아들이는 리플리증후군과 거짓말을 상습적으로 하는 뮌하우젠증후군이 있으며, 그 밖에 심리적인 요인에 속하는 쿠바드증후군, 스마일마스크증후군 및 기업 구조조정으로 인한 정신적인 충격인 ADD증후군 등이 있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사자격증은 각종 심리증상으로 힘들어하는 내담자에게 필요한 상담기법과 치유기법을 체계적으로 배워볼 수 있어 경계선·경계성 인격장애 및 회피성·연극성 성격장애 등의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은 삶의 동기부여를 돕는 긍정심리인 피그말리온·로젠탈효과(호손효과) 및 넛지효과에 관련된 학습을 통해 우울증초기증상과 조울증(양극성장애)의 기분장애증상 예방·극복방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외에 사회불안장애 또는 피해망상장애증상의 조현병초기증상 치유를 위한 인지행동치료기법의 인지행동심리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자이가르닉효과)와 같은 정신적인 충격을 벗어나기 위한 상담에 활용될 수 있는 외상심리상담사, 원예의 성장 과정을 통해 기분부전장애 예방에 유용한 원에심리상담사가 있다. 또한 분노조절장애증상과 부정적 심리가 나비효과와 같은 낙인효과, 노시보효과 개선에 유용한 분노조절상담사도 있다.

더불어 가족관계 개선을 위한 의사소통방식을 배워볼 수 있는 가족심리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다양한 놀이치료기법을 통해 아스퍼거증후군 및 다운증후군 아동의 정서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가 있다. 또한 청소년의 불안장애증상 상담에 유용한 청소년심리상담사, 치매초기증상 예방법과 함께 자녀의 출가로 인한 외로움과 상실감을 뜻하는 빈둥지증후군 관련 극복에 활용 될 수 있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또 다른 자격증 추천과정으로는 베르테르효과 등의 심리적 위기감에 대한 대처법을 배워볼 수 있는 위기심리상담사 과정도 있으며, 색깔·그림심리테스트를 통해 공황장애증상 및 감정조절장애증상 개선에 유용한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 임산부의 정서안정을 돕는 태교음악 및 올바른 성 가치관을 배워보는 음악심리상담사와 성심리상담사 과정도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 되어 있어 요양보호사·사회복지사자격증과 보육교사자격증(보육인력국가자격증) 등과 함께 취득 시 취업 범위 확장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심리상담센터 창업 및 부부상담클리닉 등의 상담업무에도 활용이 가능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자격증이다. 또한 한국산업인력공단자격증, 국가공인전문기술자격증 등과 함께 취득 시 취업 경쟁력 확보에도 활용이 가능한 장점도 있다.

한편,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링겔만효과, 초두효과 및 스놉효과와 같은 심리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스트레스로 인한 번아웃증후군과 과민성대장증후군 등을 겪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52종 자격증 비대면 강의를 조건 없이 무료로 제공 중에 있으며, 단체 상담을 위한 대표전화와 카카오톡 무료상담이 마련되어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