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산업센터의 모습이 변화하고 있다. 기존 업무환경만을 제공하던 지식산업센터가 문화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변신하고 있는 것. 삶의 질 향상을 중요시하는 근로자들이 늘면서, 업무환경만 갖춘 지식산업센터가 아닌 화려한 외관 설계와 근로자들을 위한 다양한 편의시설 등이 조성된 지식산업센터를 찾는 사람이 많아진 상황이다. 

실제 다양한 편의시설, 커뮤니티 시설을 갖춘 동시에 세계적인 건축가 브래드포드 퍼킨스가 디자인 설계에 참여해 화제가 된 ‘금강펜테리움 IX타워’는 단기간 분양이 완판되는 성과를 거뒀다. 동탄2신도시에 분양했던 ‘금강펜테리움 IX타워’는 지난 2018년 5월 1차분 분양 후 일주일 만에 분양이 100% 완료됐으며, 남은 물량 역시 한달 만에 완판을 기록하는 등 지식산업센터 트렌드 변화를 견인했다. 

이와 관련해 부동산 전문가들은 “근로자들의 세대 교체가 이뤄지면서, 딱딱한 업무환경만을 제공하는 지식산업센터가 관심 밖으로 밀려나는 상황이다”라며 “지식산업센터도 이제 근로자들의 실생활에 편리함을 선사하는 편의시설과 커뮤니티시설, 외관 설계 등을 적용해 공급해야만 수요자들의 눈에 들 수 있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금강주택이 구리갈매지구에 공급하는 ‘구리갈매 금강펜테리움 IX타워’는 각종 문화공간을 비롯해 편의시설과 특화 외관 설계를 적용해 큰 관심을 얻고 있다. 연면적 약 173,201㎡로 선보여지며,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지하 2층~지상 10층 규모다. 구성은 제조업 기업을 위한 제조형 상품과 섹션오피스 상품 등이다. 

동탄2신도시에서 분양을 진행한 금강펜테리움 IX타워와 마찬가지로 브래드포드 퍼킨스가 디자인 설계에 참여했다. 내부에는 입주민 전용 피트니스 센터와 근무자들의 편의를 위한 라운지 공간, 옥상정원 등 편의시설도 다양하게 조성돼 근로자들의 높은 생활 만족도가 예상된다. 

대부분의 상업시설 외관이 노출형으로 설계돼 있어 단순히 음식과 상품을 사고 파는 공간이 아닌 멋진 외관과 문화를 함께 파는 공간이 될 전망이다. 오피스텔, 근린생활시설 등이 센터 내 함께 마련될 예정으로, 주거와 산업, 상업이 결합된 복합문화공간으로 공급된다. 

차별화된 최신 시스템 등을 도입한 업무 환경도 눈길을 끈다. 업무환경은 지식산업센터의 주기능으로, 기본이라 할 수 있다. ‘구리갈매 금강펜테리움 IX타워’는 제조업을 위한 최신 드라이브인 시스템을 비롯해 탈취필터룸 등이 제공된다. 이에 기본기가 탄탄한 지식산업센터라는 평을 받고 있다. 기둥 모듈 최적화를 통해 지하 2층부터 지상 5층까지 층고를 6m까지 높인 것도 장점이다. 천고가 여유로워 5톤 윙바디 차량이 해당 호실 앞까지 진입할 수 있다. 화물 전용 5톤 엘리베이터도 들어서며, 주차대수 역시 200% 늘렸다. 

교통환경이 우수하고 주변 산업단지 개발로 인한 산업 연계성도 뛰어나다. 서울 양양고속도로, 세종~포천 고속도로 등을 이용해 광역으로의 물류 이동이 수월하다. 주변 산업단지들과의 조화가 기대된다. 가까이 자리한 갈매 동구릉TG를 통해 강남 일대에 20분대 이동이 가능하며, 제2경부고속도로를 통한 인근 도심으로의 접근도 편리하다. 

진관일반산업단지, 금곡일반산업단지, 광릉테크노밸리가 주변에 자리해 있고, 남양주구리테크로밸리, 남양주가구복합산업단지, 양정역세권첨단산단도 주변에 들어설 예정이다. 

‘구리갈매 금강펜테리움 IX타워’ 분양홍보관은 경기도 구리시 인창동에 위치해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