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활성화·균형발전 기틀 마련
“2월 임시국회서 처리” 공동 성명

부산과 울산·경남 상공계가 2월 임시국회에서 가덕신공항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부산상공회의소, 울산상공회의소, 경남상공회의소 협의회는 16일 공동 성명서에서 “침체된 부산, 울산, 경남의 경제활성화와 국가균형발전이 될 수 있도록 국회와 정부는 이번 2월 중에 부·울·경의 새로운 미래를 여는 가덕신공항 특별법을 반드시 제정할 것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부·울·경 상공계는 “부울경이 가진 경제벨트와 지리적 이점도 살리지 못한채 지역 경제는 점점 더 어려워지면서 일자리가 줄어들어 청년은 지역을 떠나가고, 지역은 활기를 잃어가며 노후화 되고 있다”면서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가덕신공항은 반드시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상공계는 “가덕신공항은 세계적 항만인 부산항과 진해신항 그리고 유라시아 철도를 결합할 수 있는 하늘-바다-육지 연계로 동북아 복합물류 거점으로써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경제신공항”이라고 강조했다.

이들 상공계는 “동남권의 고부가가치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항만과 바로 연결되는 공항이 반드시 필요하고, 첨단기업 유치를 위해서라도 24시간 운영가능한 가덕신공항 조속한 시일내에 건설돼야 한다”면서 “영남권에서 발생하는 물류의 96%가 인천공항에서 처리되고 있는데, 가덕신공항이 건설되면 지역업체의 물류비 부담도 경감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부울경의 새로운 도약 기회인 2030부산세계박람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서라도 가덕신공항이 2029년까지 건설돼야 하며 가덕신공항을 중심으로 한 트라이포트 완성으로 수도권과 지방간 격차를 해소하고 국토균형발전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대구경북과 일부 가덕신공항 특별법 반대 목소리와 관련, 대구경북은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을 추진하고, 부·울·경은 가덕신공항을 추진해 서로간 경제협력을 이루며 상생발전하는 효과를 낼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창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