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 (서울남부교육청 등록 원격평생교육원)은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등 미래유망직업을 알아보는 취업준비생의 자기개발을 위한 재능기부로 직무능력향상과 취업범위확대를 돕는 53종 심리상담사자격증에 대한 온라인 무료교육을 제공 중에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에 대한 신청은 선착순 300명에게 제공되며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통한 수강신청 시 최대 3개의 자격과정을 접수하면 수강료 90만원 전액이 바로 면제된다. 교육일정 및 강의계획서, 샘플강의시청이 가능하고 교재는 파일로 다운로드 제공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는 “무료교육은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재직자·실업자를 위한 국민내일배움카드 및 취업성공패키지, 청년내일채움공제 등의 국비지원을 비롯한 문화누리카드·국민행복카드 등의 육아바우처를 포함하여 고용보험의 실업급여 대상자도 과정을 신청 중이며 평생교육 바우처카드 발급대상자 또한 해당 교육을 신청 중에 있다.”고 전했다.

사회복지사자격증은 1급, 2급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인 사회복지관, 심리상담센터 등의 시설업무와 사회복지공무원 응시조건 등에 활용되고 있다. 사회복지사자격증은 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재학 및 온라인 학점은행제와 사이버대학교(한국방송통신대학교 등)를 통해 취득이 가능하며,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한 후 별도의 시험 등을 통해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추가로 취득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사회복지사자격증과 관련 있는 추천자격증종류는 놀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마음치료를 돕는 놀이심리상담사, 아이들의 올바른 인성발달과 사회성 형성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 청소년들의 올바른 인격형성과 성장을 돕는 청소년심리상담사, 학교 안팎에서 일어나는 학교폭력의 예방과 분쟁조정 및 선도를 돕는 학교폭력예방상담사가 있다.

또한 노동스트레스 해소법을 통해 개인정서와 조직생산성 향상을 돕는 감정노동관리사, 가족 간 심리안정과 관계개선을 위한 가족심리상담사, 적절한 분노표출로 인간관계를 돕는 분노조절상담사, 색채라는 시각적 매체를 통해 자아의 회복을 돕는 색채심리상담사가 있다. 최근 신설된 문화복지사는 SNS 등을 통한 입소문으로 신청자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

국시원 주관의 요양보호사자격증은 실버타운, 요양원 등의 노인복지시설 업무 관련 자격증으로 노인복지법 개정에 따라 요양보호사교육기관에서 교육이수 후 요양보호사자격증시험을 통해 취득여부가 결정되며 노후를 위한 미래유망직업으로 평가받고 있는 요양보호사 업무를 알아보고 있는 취업준비생에게 있어 심리상담사자격증은 관련 분야 업무준비 시 스펙업 및 자기계발 사유로도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교육원의 관련 자격증은 긍정정서와 행복이론을 바탕으로 건강한 행복 실현을 돕는 긍정심리상담사와 노인정서안정과 성공적인 노화를 돕는 노인심리상담사, 미술활동을 통해 심리진단과 마음치유를 돕는 미술심리상담사, 신체의 검진과 같은 마음의 건강검진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 식물 원예활동을 매개로 심신치유 및 사회·정서적 성장을 돕는 원예심리상담사, 음악활동의 상호작용으로 대인관계와 사회성향상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는 자격증으로, 학습자들의 취업활동은 물론 아르바이트(알바)나 부업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많아 큰 각광을 받고 있어 이번 무료교육 역시 복지서비스분야 관심자들의 문의가 많아짐에 따라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과 연관된 자격과정이 개설되었다.

즉,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자는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와 함께 다양한 업무가 가능하다. 보건복지부 지역사회바우처 시설의 영유아발달지원과 아동청소년의 심리지원·정서발달 시설과 다문화아동발달지원 등의 심리상담센터 제공인력자 기준에도 해당 자격취득자가 포함된다.

또한 청소년상담센터, 부부상담클리닉 등의 상담시설과 육아종합지원센터, 다문화가정지원센터, 재가노인복지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및 공부방·홈스쿨링 교육분야 등에도 사용되고 있다. 키즈카페 및 YMCA와 YWCA, 청소년수련관 및 이마트·홈플러스문화센터 등에서의 업무활용에도 자격증공부를 통해 배운 교육내용이 사용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교육에 대한 상담은 홈페이지 게시판, 카카오톡으로 교육원 명칭 검색과 함께 대표전화 문의 등으로 받아 볼 수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