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은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와 보육교사 업무를 비롯해 육아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의 자기계발과 전문성 강화 및 취업경쟁력 확보에 활용될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53종 온라인강의를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만 해도 최대 3과정의 수강료(90만원)를 전액 지원받을 수 있으며, PC와 스마트폰으로 4에서 6주간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수강이 가능하다. 특히 강의는 나이와 직업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이론과 사례 및 실습 위주의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어 취업을 준비하는 많은 이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무료강의 취지는 재취업에 도전하는 전업주부와 육아휴직으로 인한 경력단절여성(경단녀) 등 많은 이들의 취업스펙업에 도움을 주고자 교육재능기부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교육원 관계자는 아르바이트(알바) 또는 학점은행제를 병행하더라도 무료강의신청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또한 국제자격검정원에서 취득한 모든 자격증은 자격 기본법에 의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취업이력서,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한 특징이 있으며, 보육교사자격증(보육인력국가자격증)을 준비하는 이들의 자기개발과 취업을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교육원의 자격증추천 종류과정으로 먼저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아이들의 신체발달과 사회적 및 정서적 성장에 중요한 전문적인 교육을 배울 수 있으며, 가베지도사자격증과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은 다양한 놀이교구의 활용법을 배워 아이의 창의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이는 키즈스콜레, 방과후교사와 홈스쿨링을 알아보고 있거나 따기 쉬운 주부자격증을 찾는 이들에게 인기가 많다.

또한 베이비플래너자격증은 출산과 육아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으로 산후도우미, 단기베이비시터와 키드키즈구인구직을 찾는 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과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은 어린이집 긴급보육의 업무능력 향상을 포함해 지역아동센터 중앙지원단, 아동복지센터, 아동발달센터 취업 관심자의 직무역량에 활용될 수 있다.

교육과 학습분야를 위한 자격증 추천과정으로는 키즈카페에서 영어공부혼자하기, 영어회화 교육을 돕는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과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자격증, 북카페와 스터디카페 및 독서프로그램 업무에 유용한 독서지도사자격증과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체계적인 학습법을 통해 아이의 창의력 증진에 활용되는 학습전략설계사자격증과 영재창의지도사자격증이 있다.

더불어 스크래치3.0을 이용하여 프로그래밍 학습을 돕는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 과학실험 및 논리력 향상을 위한 창의과학교육지도사자격증, 로봇 제작법을 배우는 창의로봇지도사자격증, 역사를 흥미롭게 지도하는 법을 배워보는 한국사지도사자격증과 세계사지도사자격증도 있으며, 이는 지자체 교육프로그램에도 활용될 수 있어 각광받고 있다.

또한 전국의 홈플러스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의 강사직 관심자를 위한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자격증과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아이와 함께 만드는 요리 및 푸드테라피 등의 교육을 배워보는 아동요리지도사자격증과 아이돌보미서비스의 육아업무를 위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도 있다.

또 다른 자격증 종류로는 다양한 심리검사를 활용하여 진로상담에 활용되는 청소년진로상담사와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 목소리 좋아지는 법과 성공적이고 자신감·카리스마 있는 리더십 등을 배우고 싶은 이들을 위한 스피치지도사와 리더십지도사자격증, 학교폭력 예방 교육과 상담 등의 관심자를 위한 학교폭력예방상담사와 인성지도사자격증이 마련되어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자격증은 건강가정지원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행복·행정복지센터의 업무를 비롯하여 주민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관련 직무에 활용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한편, 국제자격검정원은 슬라임카페와 이색카페 및 카페인테리어 등을 알아보고 있거나 사주카페 및 무인카페 등의 개인카페 창업에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 무료강의 혜택을 지원하고 있으며, 취업성공패키지와 국비지원 신청여부에도 무관하게 무료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