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내일에 스티브 잡스의 해적 깃발을 꽂아라!”라는 부제의 성공적인 인생 경영을 위한 평판 관리 지침서가 출간되었다. 굿웰스북스의 신간 ‘나를 마케팅하라’(저자 박흥식)가 그 주인공으로 이 책에서 저자는 “셀프 마케팅은 당신의 가치를 어필하는 최고의 수단이다!”라고 이야기한다.
 
세상은 빠르게 변화한다. 과학기술과 AI의 발전은 말할 것도 없고 경제, 정치, 문화적으로도 적응할 틈도 없이 세대 교체가 일어나고 있다. 떠오른 지 얼마 되지 않은 기술이 기업의 필수 요건이 되기도 하고, 미래 인재의 요건으로 각광받던 스펙이 어느새 기본 자격이 되어 있기도 하다. 이런 세상에서 많은 기업, 직장인, 취준생, 학생들은 끊임없이 고민한다.
 
신간 ‘나를 마케팅하라’에서는 ‘셀프 마케팅’이라는 답을 준다. 자기 자신을 마케팅하라는 것이다. 수많은 국가, 단체, 기업들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마케팅하듯 이제 개인들도 각각 마케팅을 해야 하는 시대가 왔다. 이 책에는 포지셔닝, 브랜딩, 이미지와 스토리 만들기, 평판 관리하기를 비롯해 개인의 셀프 마케팅을 위한 지식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공부하는 힘, 창조성과 비판력 그리고 사고력을 키우기 위한 인생 경영을 위한 지침이 함께 담겨 있다.
 
세상은 당신을 기다려주지 않는다! 멈춰 서 있을 것인가, 세상에 발 맞춰 변화할 것인가? 이 책은 미래 생존을 위한 전략과 셀프 마케팅 5원칙에 대해 독자들에게 화두를 던진다.
 

 

 
첫째, 꿈꾸라! 꿈은 당신을 설레게 만들고, 그 설렘이 당신을 움직이게 할 것이다. 스티브 잡스는 회사 사옥에 해적깃발을 꽂았다. ‘개척’하는 정신이 필요한 시대다. 꿈을 꾸고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며 기회를 기다리자. 둘째, 소통하라! 모든 성공의 시작은 커뮤니케이션이다. 사람은 사람이 없으면 성공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생존할 수도 없다. 신뢰와 존중으로 주변 사람들과 파트너십을 쌓자. 나 자신과의 대화도 예외는 아니다. 스스로 좋은 사람이 되자. 셋째, 배워라! 사람은 늘 배워야 한다. 타인을, 세상을, 자기 자신을 배워야 한다. 미디어의 발전과 함께 배워야 하는 것은 점점 더 많아지고 빠르게 변한다. 읽고 쓰고 배우고 디자인하자. 또한 배운 것을 현실에 적용시키고 실천하자.

넷째, 비판하라! 늘 장애물을 생각해야 한다. 도처에 널려 있는 날것의 자료들을 비판적으로 해석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스스로 발전하고 있는지 점검하며 문제의 본질을 꿰뚫어보고 객관적으로 바라볼 줄 알아야 한다. 더불어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는 포용력을 갖추자.

다섯째, 생각하라! 생각하는 힘은 나무의 뿌리와 같다. 비판하고 배우고 소통하는 모든 일에 사고력이 필요하다. 창조하고 편집하며, 가지고 있는 촉과 창의력에 불을 밝히자. 긍정적인 마인드로 행복한 인생을 설계하자.
 
신간 ‘나를 마케팅하라’의 구성은 ▲파트1-미래 전략, 셀프 마케팅이 답이다 ▲파트2-성공을 부르는 셀프 마케팅 실전 6 스텝 ▲파트3-미래를 바꾸는 셀프 마케팅 원칙1(꿈꾸라) ▲파트4-관계를 바꾸는 셀프 마케팅 원칙2(소통하라) ▲파트5-깊이가 바뀌는 셀프 마케팅 원칙3(배워라) ▲파트6-방식을 바꾸는 셀프 마케팅 원칙4(비판하라) ▲파트7-폭을 넓히는 셀프 마케팅 원칙5(생각하라) 등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