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취업난이 증가하는 가운데 스펙업과 높은 취업 경쟁률을 위해 많은 취업준비생이 자기계발과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고 있는 추세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은 취업정보사이트인 커리어넷·크레딧잡 등을 찾는 이들의 전문 지식 학습과 함께 취업이력서 양식에 기재 가능한 53종 자격증의 강의를 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무료지원 혜택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에 간편 회원가입하여 전문가, 지도사 등 53과정 중 최대 3과정까지 신청만 해도 나이,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해당되며, 총 ‘90’만원의 수강료가 전액 면제 된다. 온라인강의는 4~6주간 진행되며, PC·모바일을 이용해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자유 수강이 가능하다. 특히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 시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1급·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커리어넷은 어린이, 청소년, 대학생 등의 진로를 위한 온라인사이트로 진로심리검사와 직업정보를 비롯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크레딧잡은 전국 기업 정보와 연봉 및 리뷰를 참고할 수 있는 곳이며, 이와 비슷한 정보를 제공 중인 잡플래닛 또는 일자리사이트인 잡코리아, 사람인 등이 존재해 많은 취업준비생이 해당 사이트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취준생·사회초년생 및 많은 이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사회생활 잘 하는 법에 필요한 대인관계 및 원만한 의사소통능력 등을 배워볼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을 제공하고 있으며, 인사·총무 및 문서작성의 사무직을 체계적으로 배워 빠른 회사 적응을 돕는 사무행정전문가, 업무 스트레스 해소법과 번아웃 극복 및 악성고객 대처법을 구체적으로 배워볼 수 있는 감정노동관리사도 있어 취업 잘 되는 자격증 관심자가 주목하고 있다.

또한 전공에 관계없이 자신의 역량 및 기업의 경쟁력 확보에 유리한 마케팅 관련 학습의 마케팅기획전문가 과정이 있으며, 스피치 학원에 가기 어려운 이들을 위한 블라인드·AI면접스킬 및 목소리 좋아지는 법과 올바른 남자·여자면접 복장 예시 관련 학습의 스피치지도사자격증, 입사 후 포부에 중대한 요소 중 하나인 조직 구성원의 갈등 해소와 비즈니스의 성공 전략 등을 배워볼 수 있는 리더십지도사자격증이 마련되어 있어 많은 인기를 받고 있다.

이 외에 평생 교육에 앞서 자기발전의 성공을 돕는 습관 형성을 위한 학습전략설계사 과정도 있으며, 초등학교 방과후수업 및 각종 문화센터 등의 강사직 관심자를 위한 과정으로는 영어 수업의 초등영어지도사와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 학습자의 눈높이에 맞춘 역사 수업 방식을 배워볼 수 있는 한국사지도사와 세계사지도사, 중국어회화 관련 학습을 돕는 초등중국어지도사, 프로그래밍 학습을 지도하는 코딩교육지도사와 창의로봇지도사자격증도 있다.

뿐만 아니라 MBTI(엠비티아이)검사와 MMPI검사의 심리테스트 학습을 통해 자신에 대한 이해와 함께 타인의 소통방식에도 유용한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이 많은 각광을 받고 있으며, 집에서 할 수 있는 취미 및 특기적성을 알아보고 있는 이들에게 권장하는 과정으로는 프리저브드플라워·드라이플라워 관련 제작을 다양한 각도로 배울 수 있는 플로리스트전문가, 예쁜 감성의 인스타 글씨체 작성 교육을 위한 캘리그라피지도사자격증이 있다.

또 다른 과정으로는 취업컨설팅 및 직업심리검사에 활용되는 진로적성상담사와 청소년진로상담사, 최근 불거지는 여러 학교폭력·학폭 관련 상담에 용이한 학교폭력예방상담사와 인성지도사, 아동학대 피해아동의 심리적인 안정감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 복지분야 업무역량에 활용될 수 있는 문화복지사자격증도 마련되어 있다.

교육원의 자격증은 여러 분야에 활용 가능해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과 보육교사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의 취업역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한국산업인력공단자격증, 컴활자격증 등의 국가공인전문기술자격증 종류 관심자의 취업 범위 확장에 활용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홈페이지에 가입한 모든 학습자를 위해 전국의 채용 공고 확인이 가능한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VMS·1365자원봉사센터 관련 정보와 서울일자리포털, 경기도일자리재단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청년디지털일자리사업, 여성일자리센터 및 노인일자리여기·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를 알아보고 있거나 취업성공패키지 구직촉진수당, 국민취업지원제도 수급자격인정 신청 결과를 찾는 이들에게도 무료수강을 지원한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