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자료 기증 협의 중단
“부적절 학술적 글쓰기 대가”

독립운동가 도산 안창호(1878~1938) 선생의 손자가 최근 역사왜곡 논란을 빚은 미국 하버드대에 강력히 항의했다.

안창호 선생의 손자 필립 안 커디 씨는 18일 이메일, 전화 인터뷰에서 로런스 배카우 하버드대 총장에게 서한을 보내 역사자료를 기증하기 위한 협의를 중단하겠다는 뜻을 전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결정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자발적 매춘부’로 주장한 마크 램지어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의 논문과 그 후속대응을 비판하는 차원에서 이뤄졌다.

커디 씨는 램지어 교수의 “부적절한 학술적 글쓰기에 대한 직접적인 대가”라고 설명했다. 그는 배카우 총장에게 보낸 서한에서 “우리 가문의 유물과 일본이 제국주의 강점기에 우리 가문과 한국에 저지른 짓을 고려하고 램지어의 발언에 직접적인 대가를 치르게 하는 차원에서 사료를 하버드대에 기증하는 것과 관련한 모든 논의를 끝낼 것이다”고 밝혔다.

커디 씨는 부모에게서 물려받은 사료를 이전하는 방안을 두고 그간 하버드대와 협상을 진행해왔다.

그는 “학술적 자유라는 허울 뒤에 숨어 충분한 역할을 하지 않는다”며 “직원들이 학술자유 뒤에 자유롭게 숨어 위안부 여성과 관련해 그처럼 뚜렷하게 잘못된 의견을 토해내도록 내버려 두는 걸 보면 하버드대는 우리 사료를 보관할 장소가 아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