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은 강박증, 공황장애초기증상 등 각종 심리증상의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리테스트와 각종 심리치유기법을 체계적으로 배워볼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와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3종 교육을 교육원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최대 3과정까지 조건 없이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코로나19의 장기화와 함께 발생한 교류활동 및 모임 제한 등으로 극심한 스트레스와 무기력증 및 우울감을 겪게 되어 일상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이들을 돕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차원으로 기획되었으며, 교육원 관계자는 해당 이벤트를 통해 가족과 친구 및 주변 이웃에게 따뜻한 위로와 이해, 소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온라인강의는 4~6주간 진행되며, 스마트폰과 PC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수강이 가능하다. 교육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구매할 필요 없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체계적인 심리학 기초 이론과 사례중심의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기에 나이, 직업, 전공과 관계없이 누구나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는 특징이 있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강박증(강박장애증상)이란 의지와 상관없이 특정 행동을 반복하거나 대상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강박관념이 발생하는 증상이며, 확인강박증과 저장강박증이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선천적 혹은 환경요소 등의 복합적인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성인에게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자폐증(아스퍼거증후군증상)을 겪는 아동에게도 종종 발견되기도 한다.

공황장애는 죽음에 대한 공포증, 오한, 손 떨림과 몸 떨림증상의 갑작스런 공황발작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이는 예고 없이 발생할 수 있으며, 항상 두려움에 시달리고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발생할 수 있기에 공황장애·강박증테스트 및 자가진단을 확인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히키코모리는 병적으로 집 밖에 나가지 않는 사람을 뜻하며, 외부와의 단절로 우울증초기증상과 조울증(양극성장애증상) 등이 동반될 수 있기에 사회적인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내담자가 가진 심리증상의 문제 해결에 실마리를 돕는 교육을 배워볼 수 있어 원만한 대인관계와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극복방법을 찾는 이들에게 주목받고 있으며, 외상심리상담사 과정은 우울증과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및 트라우마를 겪는 이들을 위한 극복상담에 활용될 수 있고, 긍정심리상담사와 원예심리상담사는 삶의 동기부여를 돕는 긍정의 힘과 원예의 성장 과정을 통해 전 연령층의 심리치유에 유용하다.

또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는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통해 의처증·의부증 등의 조현병초기증상 치유에 활용될 수 있으며, 분노조절상담사는 습관적인 분노조절장애증상과 화병·홧병증상 극복을 통해 인간관계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고, 가족심리상담사와 위기심리상담사는 대상포진초기증상 및 당뇨초기증상 등을 겪는 가족 구성원의 정서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더불어 놀이심리상담사는 어린이공황장애, 소아·유아강박증 아동의 정서적 안정에 유용하다.

이 외에도, 구체적인 색깔·그림심리테스트를 통해 감정조절장애증상 및 대인기피증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정서불안 해소를 돕는 음악으로 불면증·기면증의 수면장애증상 극복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가 있다. 또한 MBTI테스트와 MMPI 검사 및 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의 심리검사 도구 활용법을 배울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 임신극초기증상으로 인한 감정변화 이해를 돕는 성심리상담사도 있다.

더불어 난독증·틱장애증상 및 ADHD증상의 학습장애증상 아동의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 다이어트강박증으로 인한 섭식장애(거식증초기증상) 관련 상담에 활용될 수 있는 청소년심리상담사가 있다. 또한 치매초기증상 예방법 및 교육을 통해 파킨슨병·알츠하이머초기증상 등을 겪는 노인의 정서안정에 유용한 노인심리상담사도 있다.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한국어교원자격증과 평생교육사자격증을 비롯하여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관심자의 업무역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심리상담센터 창업에 활용될 수 있으며, 국립정신건강센터, 데이케어센터 및 노인주간보호센터와 중앙치매센터 상담에도 활용될 수 있다.

교육원은 온라인을 통한 명품테스트, 일상재질테스트와 동물상테스트를 비롯한 퍼스널컬러테스트(오션딥스·세룰리안·오션베이) 등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심리분석 능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격증 교육과정을 무료 제공하고 있으며, 관련 문의는 홈페이지로 확인 가능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