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여행사들 휴·폐업 내몰려

상당수 지원금으로 업장 유지

융자금 못갚으면 폐업도 불가

임대·관리비 부담이 최대 고충

지원 끝나면 ‘인력 축소’ 수순

대형 관광식당 지원 사각지대

“지난해 정부 융자를 받아 간신히 유지해 왔는데 1년 거치 3년 상환 조건이라 당장 올해부터 대출을 갚아야 해서 막막하다. 폐업도 유지도 쉽지 않은 진퇴양난에 빠졌다” 울산 한 여행사 대표의 말이다.

이 업체 대표는 폐업을 심각하게 고려했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은 상황에 처했다. 정부나 지자체에서 마련한 긴급 융자를 받은 업체의 경우 원금을 상환하기 전까지 폐업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 다른 여행사는 지난 1년간 수익이 거의 없었지만, 코로나 이후 여행 재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경영안정자금·고용유지지원금에 의지하며 가게 문을 열어놓고 있다. 하지만 매출 ‘제로’인 상태가 거의 매일 반복되고 있는 상황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1년간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 내 여행사 대부분이 휴업·폐업 상태에 내몰렸다. 현재까지 폐업신고는 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고, 상당수가 경영안정지원금·고용유지지원금 등에 의지하며 업장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한국여행업협회(KATA)가 발표한 ‘전국 여행업체 실태 전수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울산 소재 107개 여행사가 꼽은 가장 큰 고충은 사업장 임대·관리비에 대한 부담(48.6%)이었다. 남구 소재 여행사 대표 A씨는 “지난 1년간 수익이 거의 없었다. 문을 닫아 놓는 날이 많지만, 여행사 라이선스를 유지하기 위해 사무실 임차료를 감수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차료 부담에 이어 인건비 부담(34.6%)도 높게 나타났으나 고용유지지원금으로 인력감축은 적었던 것으로 집계됐다. 울산지역 여행사 1개당 평균 종사자 수는 2019년 4.5명에서 2020년 9월 4.2명으로 소폭 감소했다. 다만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만료시 울산지역 여행사 중 42.4%가 인력규모를 축소할 것이라고 밝혀 이후 대책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고용유지지원금은 경영난에 빠진 기업이 감원 대신 유급휴업·휴직으로 고용을 유지할 경우 정부가 휴업·휴직수당의 일부를 지급하는 제도다.

대부분의 여행업계가 정부·지자체의 지원금을 통해 위기를 극복해가고 있지만, 지역 내 45개 관광식당의 경우 같은 여행업에도 불구하고 대형업장이라는 이유로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관광편의시설로 등록된 관광식당의 경우 대형 식당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아 5인 미만의 소상공인 업종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처럼 지역 내 여행업계는 매출이 전무한 상태에서 인건비와 4대보험, 사무실 임대료 등 비용이 계속 나가고 있어 부담이 가중되고 있지만, 지난해 울산관광협회 회원사 중 폐업 신고를 한 여행사는 한 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협회 관계자는 “협회차원에서 우편물을 보내면 반송되기도 하고 수십일째 업장 문이 닫혀 있기도 하지만, 폐업을 알려온 회원사는 없었다. 코로나 종식 이후 여행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을 갖고 지금은 잠시 쉬어간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귀띔했다.

울산지역 여행사 대부분이 해외여행객을 모객하는 아웃바운드 업체이기 때문에 코로나 여파는 더욱 크게 다가왔다.

관광협회 관계자는 “해외주력 업체가 많다보니 코로나에 더욱 무방비해졌다. 국내 여행객을 울산으로 끌어들이는 여행사에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등 울산시와 협회차원에서도 지역내 여행업계 활성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