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다양한 심리상담사 과정을 교육하는 온라인평생교육원으로 현재 재능기부 기간을 맞이하여 공황장애·강박증·트라우마 등의 불안장애증상을 겪는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에 대한 극복방법을 강의하는 53종 심리상담사자격증을 무료수강 제공 중이다.

교육원 관계자는 “전문인력의 자기계발과 스펙업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의 취지로 기획된 무료수강은 ‘사람’의 성격과 증상을 다루는 것이기 때문에 심리상담사는 기계로 대체될 수 없는 미래유망직업으로 추천받고 있으며 해당 업무에 필요한 자격증 취득을 통해 관련 취업준비생의 자기계발과 취업범위 확대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무료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을 검색하여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마친 후 희망하는 최대 3과정까지의 무료수강신청을 마치면 바로 교육일정이 시작된다. 100% 온라인교육을 통한 강의수강과 시험응시가 진행되고 PC, 모바일 등을 통한 4~6주 간의 일정을 통해 해당 자격증의 1급과 2급 자격증이 동시 발급되며 또한 학습자에게 LMS관리시스템을 적용하여 카카오톡 공지일정 및 교재와 시험대비문제를 무료다운로드로 제공한다.

신청대상은 나이, 전공의 제한 없이 누구나 접수가능하여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등의 국민내일배움카드 관련 국비지원 미대상자와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와 고용보험의 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 등을 지원받고 있어도 가능하다.

공황장애란 심한 불안, 공황발작과 이에 동반되는 신체증상들이 예고 없이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대표적 불안장애증상이다. 공황장애 종류로는 어린이·소아공황장애,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등이 있으며, 심할 경우 대인기피증·우울증·조울증증상 등이 동반될 수 있다. 공황장애 초기증상으로 의심될 경우 공황장애 테스트를 통한 증상정도를 일부 파악할 수 있다.

강박증은 어떤 특정한 사고나 행동을 떨쳐버리길 원하면서도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이를 시도 때도 없이 반복하게 되는 불안장애상태를 말한다. 이 중 스트레스는 강박증증상의 주된 원인은 아니지만 유발요인으로도 평가받고 있으며 약물치료와 함께 행동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심리적 스트레스해소법에 효과적이라는 연구사례가 있다.

트라우마는 선명한 시각적 이미지를 동반하는 일이 극히 많으며 이러한 이미지는 장기적으로 기억에 남게 되어 사고로 인한 외상이나 정신적인 충격으로 인해 사고 당시와 비슷한 상황이 되었을 때 불안해지는 것을 들 수 있다. 대표적인 증상은 PTSD(외상 후 스트레스장애)이며 교육원에서는 해당 증상의 치유법을 교육하는 ‘외상심리상담사’과정을 교육 중이다. 

이 외에도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종류로는 불안장애와 공황장애증상의 완화에 쓰이는 상담기법을 배울 수 있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MBTI검사와 에니어그램테스트 관련 성격분석과 심리이해로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교육하는 심리분석상담사, 기초심리학과 피그말리온효과·플라시보효과·나비효과 등 긍정의 힘을 배우는 긍정심리상담사 과정이 제공되고 있다.

그 밖에 ADHD·자폐증·아스퍼거증후군 등의 지적발달장애와 화병·조현병 등을 통한 분노조절장애와 더불어 불면증·만성피로·기면증 등의 수면장애와 같은 각 종 증상개선과 치유에 관심있는 자들을 위한 과정도 있다. 53종의 자격증종류는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교육원의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어 법적효력이 발생한다. 이 경우 재가노인요양센터 및 정신건강증진센터와 여성인력개발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등에서의 업무지원 시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아동·청소년·가족상담센터 및 부부상담센터와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은 상담시설, YWCA·YMCA 및 구립/시립도서관과 홈플러스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와 같은 문화시설, 방과후돌봄교실과 청소년수련관과 같은 교육시설 등에서도 업무에 활용되고 있어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은 미래유망직업자격증으로 알려지고 있다.

무료수강 자격증에 대한 자세한 상담은 홈페이지 게시판과 대표전화문의, 카카오톡채널과 네이버톡톡 등을 통해서도 받아 볼 수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