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축구가 라이벌 일본에 발목을 잡혀 멕시코4강 신화 재현의 야망을 날려버렸다.

 박성화 감독이 이끄는 한국청소년축구대표팀은 8일 저녁(이하 한국시간)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아부다비 알-나얀 스타디움에서 열린 2003 세계청소년축구선수권대회 16강전에서 사카다 다이스케에게 동점골과 통한의 골든골을 허용해 연장 혈투 끝에 숙적 일본에 1-2로 역전패했다.

 지난해 3월 광주에서 열린 친선경기부터 시작된 한국청소년팀의 일본전 연승행진은 이날 패배로 「4」에서 그쳤고 일본은 오는 13일 새벽 2시 브라질-슬로바키아 승자와 8강전을 벌인다.

 한국은 국제축구연맹(FIFA)이 주관하는 공식 경기에서 처음 일본과 맞붙어 패배의 아픔을 맛봤다.

 특히 이날 아우들의 패배로 10일 동아시아대회 대표팀간 한일전을 앞둔 형님들의 어깨가 더욱 무거워지게 됐다.

 일본이 후반부터 투입한 「해결사」 사카다를 막지 못한 것이 결정적인 패인이었다.

 현지 교민의 붉은 함성으로 홈구장과 다름없는 분위기에 고무된 한국은 경기 시작 6분 만에 조원희가 크로스바를 살짝 넘기는 헤딩슛으로 포문을 열며 순조롭게 출발했다.

 일본파 임유환이 이끄는 포백라인이 빗장을 굳게 걸어 잠근 한국은 좌우날개 조원희, 이종민이 위협적인 측면돌파를 시도했고 주장 완장을 찬 최성국은 무리한 드리블보다 스루패스로 투톱 파트너 김동현에게 공격 활로를 열어줬다.

 선제골은 붉은색 머리로 변신하며 강력한 극일의지를 드러낸 「리틀 마라도나」 최성국의 발끝에서 나왔다.

 오랜 부상을 털고 이번 대회 처음 선발 출장한 최성국은 전반 38분 이종민이 오른쪽 페널티 지역 모서리로 치고 들어가며 한 박자 빨리 꺽어준 크로스를 문전으로 쇄도하며 골키퍼 키를 넘기는 감각적인 오른발 터치슛으로 연결해 네트를 갈랐다.

 한국은 후반 들어서도 30분 최성국이 결정적인 찬스를 아쉽게 놓치는 등 공세를계속 폈으나 후반 28분 주포 사카다가 투입되자 일본의 매서운 공격력이 빛을 발하기 시작했다.

 사카다는 후반 37분 미드필드에서 길게 찔러준 크로스가 페널티 지역에서 흐르자 한국 수비수 2명 사이에서 동점골을 작렬해 전세를 급반전시켰다.

 양팀 모두 배수진을 치고 나선 연장전에서 한국은 전반 3분 김동현이 페널티지역에서 수비수 맞고 떨어진 볼을 트래핑해 강슛을 날렸지만 골문을 살짝 빗나갔고3분 뒤 같은 지점에서 쏜 한재웅의 슛도 크로스바를 넘어갔다.

 일본의 골잡이 사카다는 연장 전반이 거의 끝나가던 14분 곤노가 패스를 가로챈뒤 문전으로 올리자 페널티 지역 오른쪽에서 침착한 가위차기로 골망을 갈라 한국을 침몰시켰다.

 한편 남미의 강호 아르헨티나는 연장 접전 끝에 페르난도 카베나기의 선제골에이은 골든골로 이집트를 2-1로 힘겹게 누르고 8강에 진출했다.

 아르헨티나는 전반 27분 카베나기의 득점포로 앞서다 15분 뒤 상대 골잡이 리다메트왈리에게 동점골을 허용했지만 연장 후반 5분 카베나기가 강력한 슛을 쏜 뒤 골키퍼에 맞고 튕겨 나온 볼을 넘어지며 다시 네트로 우겨넣어 110분의 긴 승부에 마침표를 찍었다.

 「제2의 사비올라」로 불리는 카베나기는 이날 2골을 몰아치는 대활약으로 이번대회 최고의 스타 자리에 다가섰다.

 이어 열린 16강전에서 미국은 저스틴 맵과 에드 존슨의 연속골로 아프리카의 복병 코트디부아르를 2-0으로 잠재우고 8강에 올라 13일 새벽 아르헨티나와 4강 진출을 다투게 됐다.

 전반 43분 페널티킥으로 추가골을 뽑은 스트라이커 존슨은 일본의 사카다와 함께 4골을 기록해 득점 레이스 공동 선두에 올랐다.

 이밖에 캐나다는 후반 14분 터진 조쉬 심슨의 결승골로 이번 대회 최대 돌풍의팀 부루키나파소를 꺾고 8강에 합류, 13일 파라과이-스페인전 승자와 4강 진출을 다툰다.

 부루키나파소는 스트라이커 아리스티드 벤스와 플레이 메이커 우세니 종고의 화려한 개인기를 앞세워 슈팅 수 11-7, 유효 슈팅 수 5-1을 기록하며 시종 우세한 경기를 펼쳤으나 캐나다의 역습 한방에 무너졌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